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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292건)
[게임의 법칙] 시대의 프레임 읽기
시대의 프레임을 읽고 바라본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냉정하고도 이성적인 눈으로 판단하지 않으면 그 행간을 제대로 헤아려 볼 수 없기...
모인  |  2017-03-20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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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법칙] 게임이 무슨 죄를 졌는가
게임이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정의를 쉽게 내릴 순 없다. 하지만 게임에 대해 놀이가 아니냐고 하면 쉽게 이해한다. 네덜란드 역사학자 ...
모인  |  2017-03-06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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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법칙] 게임만 있고, 산업이 없는 게임계
최근 게임계의 화두는 게임산업을 다시 살려보자는 것이다. 이같은 얘기를 뒤집어 보면 게임 산업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고, 형편이 아주 좋...
모인  |  2017-02-20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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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계의 품위와 위상 높이는 길
[모인의 게임의 법칙] 제도권이란 사회의 큰 틀을 의미한다. 거기에는 규범과 제도가 있고, 결코 벗어나서는 안되는 선이 있다. 한편에서...
모인  |  2017-02-06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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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직성서 못 벗어나는 정부 행정
[모인의 게임의 법칙] 나라가 온통 최 순실 게이트로 인해 어수선하다. 대통령이 쫒겨 나게 생겼고 정치, 사회의 갈등은 더...
모인  |  2017-01-16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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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법칙] 게임을 떼 내야 한다
지난 2009년 정부의 유사 산하기관의 통폐합 방침에 따라 출범한 것이 한국 콘텐츠진흥원이다. 정부는 당시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산업...
모인  |  2017-01-02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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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탄핵과 게임계의 교훈
[모인의 게임의 법칙] 대한민국의 내치는 지금 매우 혼란스런 상황이다. 대통령이 국회로부터 탄핵되고, 역대 두 번째로 국무총리가 대통령...
모인  |  2016-12-19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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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법칙]게임계 기관장들의 전문성
최 순실 게이트에 연루돼 구속 수감된 김 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 차관은 정무직으로 정부에 들어와 무려 3년여 기간을 재임했다. 그의...
모인  |  2016-12-05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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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법칙] 컨트롤러가 없었던 이유
여태껏 게임계에 컨트롤러가 없었던 이유를 이제 알게 됐다. 게임계가 그 깊은 수렁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며 도와달라며 아우성을 치던 때에...
모인  |  2016-11-21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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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법칙] 일그러진 문화융성 과제
박 근혜 정부가 출범하면서 발표한 4대 국정 기조는 문화융성과 경제부흥 국민행복, 평화 통일 기반 구축 등이었다. 이 가운데 문화융성이...
모인  |  2016-11-07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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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법칙] 대한민국 게임인 대상
어디에다 무엇을 심고 열매를 기다리고 거둔다는 일은 생각보다 쉬운 작업이 아니다. 힘겨워서 중도에 그만 두는 이들이 허다하고, 우연찮게...
모인  |  2016-10-24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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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법칙]김영란법과 게임계 언론
이른바 김영란법이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일파만파의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법안 제정자인 김영란 전 대법관의 이름을 차용해 만들어진 이...
모인  |  2016-10-10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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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계, 그 가벼운 비트의 기질
[모인의 게임의 법칙] 산업의 업종과 업태에 따라 그 곳에 종사하는 이들의 기질이 서로 다르다고 한다. 엔터테인먼트 장르에 속하는 영화...
모인  |  2016-09-26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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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법칙] 게임계 CEO의 모럴 해저드
게임계 CEO의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에 대한 논란은 더 이상 새로운 화두가 아니다. 그만큼 게임계와 제도권에 널리 알려져 있다는 ...
모인  |  2016-09-05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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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법칙] 조윤선과 '박심'
조 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발탁을 두고 설이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그러나 그의 등장에 대해 이미 예견돼 온 일이...
모인  |  2016-08-22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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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법칙]김 정주 회장이 해야 할 일
김 정주 NXC 회장이 현업 일선에서 물러났다. 그는 최근 넥슨 의장직에서 완전히 떠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김 회장의 동선이란...
모인  |  2016-08-08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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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법칙] 게임계의 역량에 대해
게임의 태생적인 문제점은 사행성과 중독성, 폭력성이라고 한다. 이 가운데 무엇이 더 큰 문제인가 라고 따로 저울질 할 수 없는 게 저마...
모인  |  2016-07-25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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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법칙]게임계 역사성에 대한 소고
온라인 게임의 시작이라고 하면 ‘바람의 나라’를 꼽는다. 1996년 선보인 이 게임은 당시로서는 아주 파격적인, 텍스트 기반의 ‘머드 ...
모인  |  2016-07-11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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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법칙]게임 저널리즘의 실종
언론계 친구들로부터 자주 듣는 얘기 가운데 하나는 게임 저널리즘을 제대로 구현하는 매체가 과연 몇 개나 되느냐는 점이다. 이에 대해 자...
모인  |  2016-06-27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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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법칙]넥슨 그리고 김정주의 과제
진경준 검사장의 넥슨 비상장 주식 매입과 배경을 둘러싸고 업계의 논란이 한창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일단 검찰의 수사결과를 지켜보자는 ...
모인  |  2016-06-13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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