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의 강점과 아이디어 살리면 시장 창출 가능한 시대

최근 KBS, MBC 등 지상파 채널에서 암호화폐와 관련된 방송을 연이어 내보내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이란 무엇이며, 채굴은 어떻게 하는지, 현재 투자자들의 상황은 어떤지, 사기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등 여러 각도로 조명한 내용이 방송됐고, 필자도 몇몇 방송을 시청했습니다. 방송을 보면서 필자는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그동안 코인스토리나 개인 방송을 통해 이미 경고했던 내용을 정리하는 느낌 정도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상파 채널의 시청률이 하락하는 이유 중 하나는 제작기간이 오래 걸리고, 정보 제공 속도를 맞추지 못하는 약점 때문입니다.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아울러 현재의 상황을 전달하는 것에는 자신있게 접근하고 있으나,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조언하지 못하는 태생적인 한계도 분명히 있습니다. 

방송을 보면서 마음 한 편으로는 이런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미 벌어지고 있는 일, 이미 얻어 터지고 있는 상황에서 누구나 뻔히 알고 있는 내용을 반복해 방송하는 것이 과연 어떤 도움이 될까?" 

불 난 집에 부채질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방송된 내용이 지난 2017년 말, 2018년 초에 방송됐던 내용과 과연 어떤 차이가 있었는가도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추가로 다루어진 내용 중에는 시세조작 의심을 받고 있는 아로와나 토큰과, 거래소에서 한 푼도 안들이고 시세를 조작하는 방법(자전거래), 없는 코인을 발행해서 이익을 챙기는 행위, J코인 대표의 사기행각 등 현재 코인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을 잘 짚어준 부분도 있습니다. 또한 각국의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 특히 미국과 일본, 싱가포르, 스위스 등 금융 선진국의 입법 및 규제 안에 대한 내용은 간결하지만 시의적절한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또 다시 현상에 대한 보도에 머물렀다는 것입니다. 정책 당국에 대한 제언도 일부 있었지만, 대안 제시라는 부분에서 한계점을 분명히 드러냈다고 봅니다. 정부 당국에 대한 대안 제시가 구체적이고 명확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양비론적인 시각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필자는 개인 방송을 통해 앞으로 이와 관련한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낼 생각입니다.

앞으로 독자 여러분들이 주지해야 할 것은 "암호화폐 시장, 4차산업혁명시대, 블록체인, 코로나19 등 격변하는 상황 속에서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잠시만 한 눈을 팔아도 한참을 뒤처지게 됩니다. 온라인, 특히 개인 영상매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부의 지도가 바뀔 것이라는 것을 필자도 체감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내고 사업을 진행하는 형태(Brick & Mortar, 벽돌과 모래반죽)가 일반적이었던 세상에서, 인터넷이 결합된 형태(Crick & Mortar)로 진화했고, 이제는 그냥 클릭만으로도 얼마든지 사업이 가능한 시대가 됐습니다.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 아무리 용량이 큰 영상이라도 모든 사람이 빠르게 수용할 수 있는 시대로 변모했기 때문입니다. 즉 능력만 있다면 누구든 성공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뀌었으며, 성공을 위한 창업비용도 매우 적게 들어 자본이 없어 사업을 못한다는 말은 핑계에 불과한 시대입니다. 

자본이 없어서 성공하지 못한다는 말은 이제 통하지 않는 세상입니다. 사업 아이디어나 비즈니스 모델을 창의적으로 만들 능력이 없음을 냉정하게 인정하고, 이에 대한 준비가 있어야 앞으로의 세상에 잘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오정(45세)이 되면 다니던 직장에서도 나올 준비를 해야 하며, 평균 수명이 늘면서 제2의 인생도 준비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필자도 주변 지인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많은 사람이 이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닫곤 합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본인이 무엇을 하면 행복한지, 나는 어떤 강점을 갖고 있는지 깊게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타인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거나, 어떤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면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로 행복한 중년, 그리고 노후를 맞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전통적인 성공 모델, 비즈니스 모델보다는 변화하는 세상에서의 성공 모델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많은 공부와 고민을 해보시라는 화두를 던져드리고 싶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8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업비트 38,943,000원, 비트파이넥스 37,449,000원으로 김치 프리미엄은 약 4% 정도입니다. 비트코인이 81,994,000원 이었던 때를 감안하면 대략 마이너스 52.5%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고점에서 매수했다면 현재 반토막이 된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이제 10년이 조금 넘은 정도로 안정화/법제화가 되지 않은 시장입니다.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는 변동폭이 큰 시장인 만큼 무턱대고 투자하기 보다는 철저한 학습을 통한 투자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키웨스트]

* 위 내용은 본지의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투자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투자 손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한 투자를 당부 드립니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