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의 이면에 숨겨진 디테일을 볼 수 있는 혜안 필요

이번 시간에는 '뉴스를 읽고 투자하는 법'을 주제로 글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2017년부터 코인 투자를 시작한 필자는 코인과 관련된 뉴스를 지켜보면서 나름대로의 판단 기준을 세웠습니다. 안 좋은 뉴스에 코인 가격이 내려가고, 좋은 뉴스에 코인 가격이 올라가는 것일까요?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호재성 뉴스가 나온 후에 코인을 매수하면 이미 오른 가격에 탑승하는 결과가 되어 큰 수익을 내기 어렵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군가 가격을 움직이는 주체가 있고, 그들은 뉴스를 이용합니다. 뉴스가 여러분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가격을 위, 아래로 움직이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코인시장에서 반복되었던 호재, 악재 관련 뉴스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2017년부터 투자를 시작한 분들이라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겠지만, 올해 투자를 시작하신 분들은 어쩌면 새로운 뉴스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오늘 글을 주의 깊게 읽어보시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호재성 뉴스는 어떤 것이 있나?

호재 관련 뉴스로는 "비트코인이 00신용카드나 00회사, 정부 관련 00기관에 결제수단으로 활용된다", 또는 "00기업에서 급여를 비트코인으로 지급한다" 등입니다. 암호화폐는 기본적으로 결제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결제 속도가 현재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처럼 빠르지 못합니다. 단지 결제가 된다는 사실만으로 엄청난 호재처럼 투자자의 귀를 솔깃하게 만드는 뉴스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뉴스를 누가 만들어 내는 지를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주 오래된 단골 뉴스로 ETF(Exchange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 관련 뉴스가 있습니다. 상장지수펀드란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파생상품입니다.

그렇다면 인덱스 펀드는 또 무엇일까요?

인덱스 펀드(Index Fund)란 일반적인 주식 종목을 모아 놓은 펀드가 아니고, DOW 지수 같은 지수, 또는 개별 종목을 지수화 한 것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즉, 이더리움 가격을 기준 지수로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승, 하락의 비율을 활용해 투자하는 상품이 개별 종목처럼 거래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파생상품의 출시는 긍정적일 수도 있지만 본래의 이더리움 가격을 흔드는 웩더독(Wag the Dog,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ETF의 출시는 기관투자자의 투자를 촉발시키는 순기능을 갖고 있어 호재라 할 수 있지만, 너무 오랫동안 우려 먹은 사골국물 같은 뉴스가 되어버렸습니다. 그저 흘러간 유행가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단골 악재 뉴스

반대로 대표적인 악재 뉴스로는 거래소 해킹 뉴스입니다. 코인시장이 형성될 초기에는 특정 거래소에서 해킹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시장이 폭락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해킹사건이 시장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나름대로 코인시장이 꽤 성숙했다는 반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해킹의 규모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겠지만, 거래소나 코인 운용사들의 발 빠른 대처로 문제 확대를 차단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최근에 발생했던 후오비 해킹 사건의 경우 이더리움 계열 코인들이 문제가 되었지만 바로 입출금을 통제해 피해를 최소화 했습니다. 크로미아의 경우 가장 영리하게 대처한 케이스입니다. 해커들이 빼낸 코인을 팔지 못하도록 크로미아 코인을 스왑(Swap, 기존 코인을 신규 코인으로 교환) 해버려 해커들의 코인을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국제 뉴스가 갖고 있는 의미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 뉴스도 눈여겨보아야 합니다. 최근 미국에서 1만 달러가 넘는 거래에 대해 국세청에 보고해야 한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는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다시 뉴스에 등장했지만 과연 이것이 악재일까요? 필자는 오히려 긍정적인 뉴스라고 생각합니다. 세금을 걷는다는 것은 국가에서 법령을 만들고 관리하겠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비주류에서 주류의 범위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 정부의 채굴 금지 뉴스도 면밀히 살펴보면 수력발전을 활용하는 경우는 유지하고, 화력발전을 이용하는 것을 규제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즉, 코인 시장과는 별개로 화력발전을 줄여나가는 것은 글로벌 트렌드입니다. 하락장과 맞물린, 다소 부풀려진 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은 이미 오래전부터 코인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중국 관련 거래소들은 대부분 싱가포르 등 해외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중국인들도 알음알음 투자를 하고 있고, 중국 정부도 블록체인 기술 자체에 대해서는 육성하자는 것이 기본 정책입니다.

BSN 네트워크(Blockchain-based Service Network)는 중국 블록체인산업과 관련해 지난 1월 11일 발표한 '2020년도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 총정리'에서 ▲글로벌 디지털 결제망 구축 ▲해외 네트워크 구축 및 기술 대중화 지속 추진 ▲BSN 프라이빗 네트워크 플랫폼 및 개발 도구에 대한 연구/개발 확대 ▲BSN 생태계 조성 및 응용부문 연구/개발 확대 등을 올해 주요 사업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중국 정부도 4차산업혁명시대에 블록체인을 주요 핵심 기술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정책입니다.

간혹 특정 국가에서 코인 거래소의 영업 중지, 잠정 폐쇄 등의 뉴스도 나오고 있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거래가 재개되거나 잘못된 뉴스로 밝혀지곤 합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이미 공룡이 되어 버린 상황에서 거래소 폐쇄나 거래 중지는 말처럼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코인 가격이 바닥일 때는 슬며시 호재성 뉴스들이 나오거나, 별다른 이슈가 없는데 가격이 오르기 시작합니다. 반대로 시장이 과열되었을 때는 별 내용이 아닌데도 마치 문제가 심각한 것처럼 악재 관련 뉴스가 쏟아져 나옵니다. 아마 둘 중 하나일 것입니다. 사람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이기도 하고, 그 누군가는 그런 뉴스를 일부러 생산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코인 가격이 내려가도 돈을 버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장세 대처 방법

지난 회에서 올 3월 이후에 진입한 투자자들의 '양털깎기'가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단타매매를 주로 하신 신규 진입 투자자들은 투자금의 대부분을 잃어버린 경우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장이 돈을 벌게 해줄 때를 조심해야 합니다. 그것은 여러분들이 갖고 있는 자금을 더 많이 갖고 오도록 유혹하는 전형적인 방법이며, 여러분이 안심하고 잠들어 있을 때 자금을 빼내가는 것입니다. 그것도 아주 큰 폭으로 하락시켜 여러분의 멘탈을 흔들고 손절하게 만들었을 것입니다.

가격 조정을 많이 받은 메이저, 준 메이저 코인에 관심을 가져보시고, 이외에 중소형 알트 코인 중 실체가 있으면서 개발과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는 종목들에 투자해 보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필자=키웨스트]

★ 위 내용은 본지의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투자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으니 신중한 투자를 당부드립니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