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조사 결과 과업 진척률 조작 등 혐의 대부분 사실로 … 조직 혁신 및 형사 고발 등 자체 정화 작업 추진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최근 불거진 비위 사태에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3명의 본부장을 사퇴시키기로 하는 등 강도 높은 조직 혁신에 나선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30일 공식 발표를 통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앞서 지난 29일 감사원은 게임위 비위 의혹에 대한 감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게임위는 지난 2017년부터 '자체 등급분류 게임물 통합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비위 의혹이 불거져 논란을 빚어왔다.

감사원은 보고서를 통해 게임위가 과업이 완료되지 않았는데도 불구, 검수 후 대금 지급 등 계약관리업무를 부당 처리한 것으로 확인했다. 조사 결과 게임위는 보조사업의 회계기간 내 집행한다는 명목으로 통합관리시스템 1·2단계 및 감리용역 모두 완료되지 않았는데도 불구, 합격한 것처럼  검수했다.

또한 대금을 모두 지급했으나 해당 사업자의 경우 그대로 철수해 최소 6억원 이상 손해를 발생케 했으며, 감리업체에 대해 감리보고서를 거짓으로 작성해 줄 것을 종용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인위적으로 과업 진척률을 97%로 만들었으나, 실제 진척률은 47%에 불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게임위는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감사원 처분요구에 따른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게임위는 이에따라 자체적인 조직 혁신 방안부터 우선 추진키로 하고  위원회 본부장 전원(3명)을 보직에서 사퇴시키기로 결정했다. 이는 감사원 처분 요구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지만 위원회의 인적 쇄신 및 책임경영 실현을 위해 추진된 것이라는 게 위원회측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유사한 비위행위에 대한 재발 방지를 위해 재무 계약팀을 신설키로 했다. 사업계획, 계약체결, 사업검수, 결과보고 및 자금집행 등 위원회 사업 전 단계에 대한 관리와 검증을 담당토록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감사조직의 인력을 기존 3명에서 4명으로 확대해 상시 감사체계 구축 및 내부통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게임위는 감사원 감사 결과를 통해 비위행위가 확인된 용역업체, 책임자(퇴직자 포함) 등에 대한 형사고발 및 손해배상 청구 등 민 · 형사상 책임을 묻기로 했다. 또한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사업 관련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한 책임자에 대해 징계위원회에 회부하는 등 내부 징계절차 등을 신속히 진행하기로 했다.

김규철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감사원 처분 요구사항을 철저히 이행해 국민과 업계에 신뢰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재도약 하겠다"고 말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상민 기자 dltkdals@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