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입해 강제 조정 움직임

이번 회에서도 최근의 시장 과열현상과 개인투자자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짚어보고자 합니다. 지난 2회에 걸쳐 김치프리미엄에 대해 다루었습니다만, 아직도 시장에 이상신호가 많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지난 주 김치프리미엄은 15.4% 수준이었는데, 17일에는 20%까지 치솟았고, 글을 작성하는 4월 19일 오후 11시07분 현재에도 15.8% 수준입니다. 김치프리미엄이 아직도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

업비트 73,111,000원 / 비트파이넥스 63,139,000원

갭 9,972,000원(15.8%)

필자는 방송을 통해 김치프리미엄을 만드는 것은 거래소라고 주장해왔으며, 지금도 같은 생각입니다. 거래소 입장에서 김치프리미엄은 공격적, 수비적 양면을 모두 갖고 있는 마케팅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거래소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에 프리미엄이 형성되면 알트코인들도 비슷한 수준의 거품이 형성되면서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거래 활성화로 거래 수수료 수입이 늘어나게 되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변동성이 큰 현재 개인투자자들, 특히 암호화폐 투자 경험이 적은 분들이 주의해야 할 3가지 포인트를 짚어보겠습니다.

1. 지인은 지인일 뿐 전문가가 아니다.

최근 코인 투자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들 뜬 마음으로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했다가 손실을 입은 사례가 많습니다. 대부분 지인이 추천한 코인에 투자한 경우입니다. 지인은 지인일 뿐, 전문가가 아닙니다. 오히려 다른 사람에게 듣고 전달하는 역할에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인의 말을 절대적으로 신뢰하는 것 보다는 스스로 공부하고 분석해 최종 선택은 본인 스스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너만 알고 있어!

암호화폐에 투자한 주변 지인들이 자주 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내가 말이야 00코인과 관련 있는 사람한테 들었는데..."

그러나 여러분 귀에 들어올 정도라면 이미 고급 정보가 아니고 애초부터 잘못된 정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그 정보가 사실이라 하더라도 여러분이 알게 될 정도라면 설거지용 정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관계자로부터 들었다는 "너만 알고 있어!"를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3.코인의 시가총액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어떤 코인의 시가총액이 규모에 비해 고평가 되어 5,000억 원 수준이라고 가정해봅시다. 5,000억 원 수준이면 1조원 규모의 일반 기업 주식을 50% 정도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는 거액입니다. 만약 나에게 5,000억 원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그 코인 프로젝트를 5,000억 원을 지불하고 인수할 의향이 있을까요?

하나 더 추가한다면, 손실을 입을 상태에서 급하게 복구하기 위해 단타 거래를 자주 하는 행위는 여러분의 계좌잔고를 점점 더 녹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투자하시고 뇌동매매 하지 않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번 주 추천 코인] 스텔라루멘

현재가 662원(4월 19일 오후 11시 21분 기준)

시가총액 13.2조 원 / 순위 14위

총발행량 500억개, 유통량 229억개(유통량 45.8%)

스텔라루멘(Stellarlumen, 恒星币)은 리플에서 분리된 국제 송금용 암호화폐로, '스텔라(Stellar)'로 부르기도 합니다. 스텔라루멘의 화폐 단위는 'XLM'입니다. 2014년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이 기존 리플에서 하드포크, C와 C++ 언어를 사용해 개발했습니다. 채굴이 없이 스텔라 합의 프로토콜(SCP, Stellar Consensus Protocol)에 따라 신규 코인이 발행됩니다. 리플이 프라이빗 블록체인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과 달리, 스텔라루멘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시넷 자료 참고)

업비트 BTC마켓의 스텔라루멘 주간 차트
업비트 BTC마켓의 스텔라루멘 주간 차트

스텔라루멘은 '에이다'와 가격이 엎치락뒤치락 하면서 유지되고 있었으나, 현재 에이다 가격 1,610원과 비교하면 41% 수준이며, 리플 1,770원의 37.4% 수준입니다.

리플과 남매지간이라고 볼 수 있는 코인으로, 리플은 영리적 목적인 프로젝트인 것에 반해 스텔라루멘은 비영리적 목적으로 출발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스텔라루멘의 지향점은 제3세대 국가나 빈곤국가에서 금융기관을 활용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금융의 자유를 주고자 하는, 매우 의미 있는 방향성을 가진 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플이나 에이다와 비교해보면 상대적으로 저 평가된 상태라고 할 수 있지만, 현재 비트코인의 김치프리미엄이 과도한 상태이므로 보수 적으로 접근하시고, 비교 대상 코인의 가격 추이와 함께 잘 분석해 투자하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필자=키웨스트]

★ 위 내용은 참고 사항일 뿐이니 신중한 투자를 권고합니다.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