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치키우기 등 '기싸움'…당분간 혼란 가중 될 듯

이번 게임빌의 컴투스 인수를 계기로 향후 모바일게임 시장 판도가 어디로 흘거갈 것인가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로 각자의 영역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됐던 모바일게임 대표 업체들이 급격하게 노선을 변경한 만큼 또다른 큰 변화의 바람이 불지 않겠냐는 것이다. 또 이를 대비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세워야할지도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모바일게임 시장은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어서 업계의 부담감이 커져가고 있다.

그동안 모바일게임 시장은 카카오 플랫폼과 함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업계 판도를 뒤집었으나 불과 1년 사이 위기로 지적되고 있는 등 급변하는 상황이 혼란스럽다는 것이다.

모바일게임 시장은 스마트폰 보급 확산과 함께 점차 새롭게 부각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스타트업을 통해 엄청난 성과를 거두는 사례들이 생기며 업계의 관심을 끌게 됐다. 이는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는 온라인게임 부진과 맞물리며 지각변동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런 가파른 상승세가 시작된 지 1년여 만에 상황은 크게 달라졌다. 그동안 다수의 신작이 지속적으로 출시된 결과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여기에 대규모 업체들이 압도적인 자본과 역량을 내세워 박탈감만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모바일게임 시장은 예측이 쉽지 않다보니 다양한 작품을 준비하는 것이 하나의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는 기존 온라인게임보다 실패에 대한 부담감이 적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러나 최근 모바일게임도 점차 심화된 게임성이 요구되며 비용발생이 늘어난 만큼 이런 전략도 달라지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이에 길어진 개발 기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때문에 이번 게임빌과 컴투스처럼 경쟁력 확보를 위한 덩치키우기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게임 업체들이 비교적 기존 온라인게임 업체에 비해 규모가 작은 만큼 이런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이런 변화는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 경계를 허물 것으로 예측된다. 이미 게임빌은 최근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통해 온라인게임 중요 임원들을 영입한 바 있다. 이처럼 향후 모바일게임 시장은 이런 변화에 어떻게 대처하고 조화를 이루느냐가 성공 요건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모바일게임 업체들은 글로벌 시장 변화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이 급격하게 포화 상태로 치닫고 있는 만큼 해외 진출 움직임도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해외 시장은 스마트폰 보급률이 급성장하는 추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 이런 정보를 파악하고 선점 효과를 노리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게임 업체들이 이런 노하우가 부족한 만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협력 관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여전히 모바일게임은 비교적 개발기간이 짧고 트렌드 반영이 용이하기 때문에 게임개발과 해외 진출 등 역할 분담을 이루는 최적화된 구조를 찾아가지 않겠냐는 것이다.

그러나 업계 관계자들은 여전히 모바일게임 시장에 대한 예측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단기간 트렌드 변화는 물론 장기적 플랫폼 역할까지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특히 이와 관련해 업계 한 관계자는 “대규모 업체들이 다양한 장르의 완성도 높은 작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규모 개발사들이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며 “단기간 성과에 흔들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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