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12일 170개국 출시 기대감 고조 … 6개 체인 지원 멀티 토크노믹스로 재미 극대화

위메이드가 12일 전 세계 170여개국, 9개 언어로 '나이트 크로우'를 출시한다. 이를 통한 위믹스3.0 중심의 멀티 토크노믹스 등 블록체인 기반 생태계 확대 역시 주목되고 있다.

매드엔진이 개발하고 위메이드가 서비스하는 이 작품은 13세기 유럽 역사와 판타지를 결합해 고유의 세계관을 구축한 MMORPG다. 지난해 한국 서비스 시작 후,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달성하는 등 시장에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위메이드는 앞서 블록체인을 접목한 '미르4'의 글로벌 출시를 통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며 새로운 시장의 개척 행보를 이어왔다.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은 이 같은 성공 신화를 이어갈 또 하나의 대작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은 위믹스 3.0을 중심으로 연결된 멀티 토크노믹스를 비롯해 캐릭터와 유저 정보를 하나로 압축한 '캐릭터 NFT(CANE)' 등 다양한 블록체인 요소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게임 내 경제와 블록체인 경제를 키우면서 게임 안과 밖의 경제를 연결하는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의 독자적인 경제 시스템을 바탕으로 고유의 토크노믹스를 완성했다. 특히 이전까지의 블록체인 게임과는 다른 진정한 블록체인 게임의 정수를 보여주겠다는 각오를 나타내고 있다.

게임 재화 다이아로 ‘크로우(CROW)’ 토큰 발행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의 토크노믹스의 핵심 중 하나는 '크로우(CROW)' 토큰이다. 이는 게임 내 재화 '다이아'로 만드는 토큰이다. 다이아는 게임 내에서 다양한 물건을 거래하는데 사용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게임 내 거래소나 임무를 통해 얻은 'vDIA'로 크로우 토큰을 발행할 수 있다. 유저 스스로 게임 내 가장 중요한 화폐를 민팅할 수 있다는 게 '나이트 크로우'의 매력 중 하나다.

게임과 현실 세계의 경제 연결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의 기축통화로 사용되는 ​'크로우' 토큰은 '위믹스 달러(WEMIX$)'로 교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이템 토큰이나 캐릭터 NFT도 거래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를 통해 시간과 자원을 투자해 얻은 'vDIA'를 '크로우' 토큰으로 민팅하고, 이 같은 '크로우' 토큰은 위믹스 달러로 전환될 수 있다. 이 전체 과정은 반대로도 작동한다. 이는 게임 내 경제와 실제 경제가 크로우 토큰을 통해 연결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위믹스달러 없이 이더리움만 있어도 OK!

​멀티 토크노믹스 역시 '나이트 크로우'의 매력 중 하나다. 이는 위믹스달러를 보유하지 않아도 문제 없이 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은 위믹스 3.0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BNB, 폴리곤, 아발란체, 크로마 등 6개 체인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우나 월렛, 플레이 월렛, 위믹스 월렛 등 3개 월렛으로 체인 간 변화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위믹스3.0 외 다른 체인에서 플레이하는 유저는 우나 월렛을 통해 하나로 연결된 옴니체인 환경에서 자유롭게 자산을 거래하며 더욱 확장된 블록체인 이코노미를 경험할 수 있다.

핵심 아이템으로 발행 가능 토큰 6개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에서는 ‘크로우’ 토큰 외에도 아이템과 함께 만들 수 있는 토큰이 6개 존재한다.

▲모리온(MORION) ▲기어(GEAR) ▲프로모트(PROMOTE) ▲티어(TEAR) ▲페더(FEATHER) ▲파피루스(PAPYRUS) 등 6개 유형의 토큰은 '주요 거래 가능 아이템'을 사용해 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게임에서 더욱 쉽게 토큰을 발행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주요 아이템들을 토큰으로 발행하고 교환하는 과정에서의 재미를 한층 더할 것이란 전망이다.

게임 아이템 교환과 거래 현실화

이 회사는 보다 안전한 게임 아이템 교환 마켓을 구축하는데도 공을 들이고 있다. 이를 통해 게임과 실제를 아우르는 경제 기반에서의 플레이를 더욱 흥미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위믹스 플레이의 '피닉스 덱스(PNIX DEX)'에서 이 같은 마켓을 경험할 수 있다. 아이템에서 발행된 토큰을 판매하고 필요한 아이템에 대한 토큰을 구매할 수 있는 '실제' 교환을 지원한다.

이미 위믹스 플레이에서는 다양한 게임의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또 이 모든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마치 거대한 실제 시장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이 가운데 기대작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출시는 이 같은 마켓에 큰 반향이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다수의 유저들이 새롭게 유입되고 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아이템 교환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자유로운 캐릭터 거래로 가치 보존

게임 캐릭터에 쏟은 시간과 노력을 보존하고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도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이 앞으로 보여줄 재미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이 회사는 NFT 및 위믹스 플레이 시장을 통해 이를 증명할 예정이다. '크로우 디스커버리' 페이지에서 다른 캐릭터의 세부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같은 새로운 토크노믹스가 진정한 블록체인 경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게임 그 자체의 완성도와 재미 역시 기본이라 할 수 있다.

'나이트 크로우'는 최신 언리얼 엔진5 기반의 MMORPG로서 이미 흥행성을 검증 받았다. 이제 보다 편리한 토큰 거래 지원과 함께 새로운 블록체인 생태계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는 작품으로서 시장에 변화를 몰고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