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선수단 인터뷰 … "기본기와 폭발력 갖춘 팀 목표, 젠지 명성 높이겠다"

젠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선수단. 자료=크래프톤.
젠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선수단. 자료=크래프톤.

글로벌 프로게임단 젠지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e스포츠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노련함을 갖춘 베테랑과 뛰어난 메카닉을 지닌 기대주의 신구조화를 무기로, 올해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할 준비가 됐다.

젠지는 지난달 23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e스포츠 프로팀 창단을 공식 발표했다. 팀 창단 멤버는 ▲'미사일' 김준수 ▲'세이덴' 전민재 ▲'주니' 김경준 ▲'마초' 김현우 ▲'ZZP' 한정욱 등 다섯 명의 선수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e스포츠는 최근 외연을 확장하며 이전보다 더욱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특히 한국은 높아지는 팬들의 관심과 함께 더 많은 프로 팀의 창단에 힘입어, 세계 무대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기 시작했다.

젠지는 이미 'PUBG: 배틀그라운드' 등 다양한 e스포츠 종목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바 있는 세계적인 프로게임단이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종목에서도 두각을 드러낼 수 있을지 벌써부터 많은 팬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젠지로 뭉친 선수들은 화려한 이력을 갖추고 있다. '미사일' 김준수와 '세이덴' 전민재, '주니' 김경준, 'ZZP' 한정욱 등은 모두 국내 대회에서 우승을 경험한 바 있으며, 세계 대회에서도 활약한 베테랑 선수들이다. '마초' 김현우는 공격적인 플레이로 인상적인 활약을 다수 선보인 기대주다.

젠지는 지난 14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사옥에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팀 창단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날 인터뷰에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선수단 일동이 참석해 창단 멤버로서 소감, 팀의 목표, 올 시즌을 맞이하는 각오 등에 대해 밝혔다.

이하는 인터뷰에서 오간 질의응답을 간추린 내용이다.

자료=크래프톤.
자료=크래프톤.

자기소개와 팀에서 맡고 있는 역할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김준수: '미사일' 김준수다. 팀장 및 인게임 오더(IGL) 포지션을 맡고 있다.

전민재: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젠지 팀 소속 '세이덴' 전민재다. 맡고 있는 역할은 어태커, 공격수다.

김경준: 김경준이고 닉네임은 '주니'다. 팀 서포트 역할을 맡고 있다.

김현우: '마초' 김현우다. 팀 내 포지션은 어태커다.

한정욱: 'ZZP(절절포)' 한정욱인다. 포지션은 플레잉 코치 역할이다.

젠지에 합류한 소감이 궁금하다.

김준수: 젠지라는 팀은 다른 종목에서 실적을 쌓았던 팀이고 국내와 해외에서 명성이 높다. 처음에는 굉장히 부담스러운 느낌도 있었지만, 우리 팀이 열심히 해서 젠지의 명성을 높일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젠지라는 이름을 달고 열심히 하겠다.

전민재: 젠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팀 창단 멤버로서 굉장히 불타오른다. 뛰어난 경기력을 뽐낼 준비가 돼 있다.

김경준: 젠지와 같이 월드 클래스의 프로게임단에 입단하게 돼 굉장히 설렌다. 더 열심히 할 수 있을 것 같다.

김현우: 그동안 아마추어 생활을 했기 때문에 프로게임단에 입단하는 것은 처음이다. 뛰어난 실력을 지닌 선수들과 함께하게 돼 부담감이 있지만, 이를 영양분 삼아 더 잘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

한정욱: 세계적인 팀에 입단하게 된 만큼 젠지에 굉장히 감사하고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최선을 다해 좋은 성적으로 보답하겠다.

다섯 명의 선수들이 모이게 된 경위가 궁금하다.

김준수: 사실 이 멤버들은 모두 내가 모은 것이다. 이전에 같은 팀에서 활동을 했거나 친분이 있던 전민재, 김경준 선수와 한정욱 코치님에 연락해 함께하기로 했다. 도중 한 명이 더 필요하다는 판단을 해, 테스트를 거쳐 김현우 선수가 합류했다.

올해 젠지라는 팀이 보여줄 스타일과 콘셉트가 궁금하다.

한정욱: 우선은 기본기가 굉장히 탄탄한 팀이 되고 싶다. 그리고 기본기 위에 폭발력을 함께 담고 싶다. 경기 초반에는 안정적인 플레이를 펼치면서, 후반부에는 과감한 플레이로 순위 포인트보다는 킬 포인트를 노리는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새로운 팀으로 뭉치게 됐는데 팀워크는 어느 정도 갖춰졌나.

한정욱: 사실 첫 한 달은 어려웠다. 선수들이 모두 어느 팀의 리더를 할 수 있을 만큼 개성과 자기 주장이 강하다. 의견을 모으기가 어려웠지만, 빠르게 조율을 마쳐 지금은 문제가 없다. 하지만 선수들이 경험으로 쌓아온 스타일이 약간 다르다. 이는 해결하는 중이다.

'미사일' 김준수. 자료=크래프톤.
'미사일' 김준수. 자료=크래프톤.

김준수 선수와 한정욱 코치는 지난해까지 해외 팀에서 경기를 펼쳤다. 국내 무대에 복귀하게 된 각오는.

김준수: 사실 내가 생각하고 있던 것을 다른 나라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어려웠다. 한국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해내지 못했던 것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한정욱: 한국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는 해외 무대보다 선수들의 메카닉이 뛰어나다. 이에 맞춰 기량을 높이기 위해 많은 애를 쓰고 있다.

팀에서 "이 선수를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선수가 있다면.

김준수: 전민재 선수를 주목해 주셨으면 한다. 꾸준히 잘하는 선수지만, 때로는 사람의 심금을 울리는 플레이를 할 때가 있다.

전민재: 모두 잘하는 선수들이기 때문에 멋진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한 명만 꼽으라면 한정욱 코치님을 선택하겠다. 만약 플레잉 코치로서 경기에 출장한다면 'AUG(인게임 총기)'를 활용한 엄청난 경기력을 보여주실 것이다.

김경준: 김준수 선수다. 그동안 해외 팀에서 경기를 펼쳤기 때문에 소통이 어려웠을 것이다. 우리와 함께 소통하며 해외 팀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것을 선보일 예정이다.

김현우: 서포터 역할을 맡고 있는 김경준 선수다. 팀을 뒷받침하는 선수로서 안정적으로 팀을 이끄는 능력이 있다.

한정욱: 김현우 선수가 팀 내에서 인파이팅 능력이 가장 뛰어난 선수다. 경험이 아직 부족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앞으로 더 강해질 선수라고 생각하고 기대해 달라.

'세이덴' 전민재. 자료=크래프톤.
'세이덴' 전민재. 자료=크래프톤.

선수로서 본인의 가장 큰 강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김준수: 대회에서 긴장하지 않는다. 오히려 스크림이 더 떨리는 편이다.

전민재: 게임을 바라보는 태도라고 생각한다. 내면에서 프로 선수의 기준을 정하고, 그에 맞는 행동과 태도를 갖기 위해 노력한다.

김경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자세다. 마지막 순간까지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늘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현우: 8년가량 무에타이 수련을 해왔다. 파이터 기질이 있기 때문에 대회에서 강한 편이다.

한정욱: 항상 일관된 평정심을 갖는 멘탈이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김준수 선수는 팀장 역할이다. 부담스럽지는 않은가.

김준수: 당연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자리다. 하지만 팀을 구성하면서 가장 호흡이 잘 맞을 수 있는 선수들을 선택했다. 성적에 대한 부담감은 있을 수 있겠지만, 선수들과 함께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은 전혀 없다.

'마초' 김현우. 자료=크래프톤.
'마초' 김현우. 자료=크래프톤.

김현우 선수는 팀의 막내 역할을 맡고 있다. 선배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김현우: 경험이 많은 형들로부터 플레이의 노하우와 엑기스를 가져가고 싶다. 이를 세계대회에서 활용해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한정욱 코치는 지난해 열린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전력분석관으로 활동했다.

한정욱: 당시의 경험이 코치 활동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처음으로 객관적인 입장에서 경기를 바라봤는데, 어떻게 방향을 정하고 준비해야 이 게임을 더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다. 또한 게임 내적인 것뿐만이 아니라 훈련 시스템 등도 배웠다.

한정욱 코치는 지난 10일에 생일을 맞았다. 팀원들로부터 축하를 받았나.

한정욱: 이건 정확하게 말씀드리겠다. 김준수 선수가 생일 정각에 선물을 보내줬고, 전민재 선수가 전화로 친구들과 함께 생일 축가를 불러줬다. 전민재 선수는 생일 선물을 주겠다고 말했지만 실제로 받지는 못했다. (웃음) 그리고 다른 두 명의 선수들은 개인적으로 축하를 보내지는 않았다.

김경준: 조금 이따가 연락하겠다. (웃음)

'ZZP' 한정욱. 자료=크래프톤.
'ZZP' 한정욱. 자료=크래프톤.

한국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e스포츠는 몇몇의 상위권 팀이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는 구도다. 젠지가 이를 깨뜨릴 수 있을까.

한정욱: 지난해보다 프로 팀이 많아졌고, 이로 인해 리그의 전체적인 수준이 높아졌다고 느낀다. 지난해처럼 특정 팀이 독식하는 구도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본다. 그렇기에 우승 후보팀이나 라이벌 팀을 뽑는 것 또한 어려울 것 같다.

시즌이 곧 시작된다. 올해 예상하는 성적이 있다면.

김준수: 당연히 우승이다. 세계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겠다.

한정욱: 우리 팀이 평균 연령이 다소 높은 편이다. 팀을 결성하기 전에 내부적으로 "우리가 나이가 많은 만큼 프로 생활을 더 하는 것이 분명한 의미가 있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 모였던 선수들은 국내 대회에서 우승을 한 번씩 해 봤다. 세계 대회에서 우승을 하고 싶다.

'주니' 김경준. 자료=크래프톤.
'주니' 김경준. 자료=크래프톤.

올해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전민재: 지극히 개인적이지만 스스로 "남자답고 싶다"고 생각한다. 사람 자체가 확실한, 깔끔하고 명료한 삶을 살고 싶다. 게임 내에서는 팀원들과 함께 행복하고 웃을 수 있는 성적을 거두고 싶다.

김경준: 지난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프로 시리즈(PMPS)'에서 MVP를 차지했다. 올해는 세계 대회에서 MVP를 차지하는 것이 목표다.

한정욱: 책 10권 읽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팬들께 한 마디 부탁드린다.

김준수: "1등을 하겠다"는 말은 책임을 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1등을 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 끝까지 많은 응원을 부탁드린다.

전민재: 항상 열심히 하겠다. 지켜봐 주셔서 감사하다.

김경준: 작년에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었다. 올해는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김현우: 인게임에서 보여드릴 수 있는 최고의 플레이를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다.

한정욱: 팬분들께서 계시기 때문에 대회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많이 응원해 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성적으로 보답하겠다.

자료=크래프톤.
자료=크래프톤.

[더게임스데일리 이상민 기자 dltkdals@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