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7260억원 · 영업익 1600억원, 전년比 50% 증가 … '라그나로크' IP 글로벌 확대가 기여
그라비티가 지난해 매출과 이익 모두 50% 이상의 성장세를 달성하며 8년 연속 최대 실적을 경신하는 쾌거를 이뤘다.
그라비티는 15일 잠정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56.6% 증가한 726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52.8% 증가한 1600억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1% 감소한 146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33.3% 감소한 260억원에 그쳤다. 이는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동남아시아 지역 매출 감소가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연간 기준으로는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동남아 지역에서의 매출 발생이 실적 성장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다. 또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대만, 홍콩, 마카오 지역 매출 증가와 더불어 한국에 론칭한 '라그나로크X : 넥스트 제너레이션'의 매출 발생도 실적에 기여했다.
이 회사는 '라그나로크' 판권(IP)을 바탕으로 전세계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가며 매년 실적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본격적인 IP 확장 및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의 원년으로 삼을 계획이다. 지난해 국∙내외 다양한 게임쇼에서 선보인 모바일, PC, 콘솔, IPTV, 웹툰 등 다양한 플랫폼의 타이틀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그 중에서도 PC·콘솔 기대작인 2D×시네마틱 리얼 과학수사 시뮬레이션 게임 '사이코데믹~특수 수사 사건부 X-File~'은 5월 30일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에 있다. '카미바코 -미솔로지 오브 큐브-'도 상반기 내 글로벌 지역에 선보일 계획이다.
본사 및 해외 지사에서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다채로운 장르의 인디 게임도 글로벌 출시에 박차를 가한다. 지난달 열린 '타이베이 국제 게임쇼'에서는 인디 게임 10개를 오프라인으로 출품하기도 했다.
앞선 론칭 지역마다 좋은 성과를 거둔 '라그나로크 오리진'은 올해 1분기 북중남미 지역에 글로벌 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중국 판호를 발급받은 가운데 올해 상반기 내 중국 지역 론칭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3D MMORPG '라그나로크X : 넥스트 제너레이션'도 지난해 말 중국 판호를 발급받아 서비스를 준비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또 지난달 태국 지역에 방치형 RPG인 '라그나로크 아이들 어드벤처'를 론칭해 현지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1위,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6위를 기록했다. 이 외에도 MMORPG '라그나로크V: 부활'은 2분기 내 한국 및 동남아시아 지역 비공개 테스트(CBT)를 갖고 완성도 점검에 나선다.
그라비티 측은 "지난해는 '라그나로크' IP의 서비스 지역 확대, PC·콘솔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등 역량 강화, 신규 IP 발굴 등 적극적인 사업 다각화를 통해 성장세를 이어나간 해였다"면서 "올해는 '라그나로크' IP 타이틀의 안정적인 성장을 기반으로 본사 및 해외 지사에서 개발, 퍼블리싱, 협업 등을 통해 준비 중인 다양한 장르의 타이틀을 선보이며 사업 영역 확장과 함께 더욱 좋은 성과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