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모바일 모두 인기 역주행 … 다양한 장르ㆍ세대 아우르는 라인업 강점

게임업계 겨울강자로 꼽히는 넥슨이 올해에도 이름 값에 걸맞은 모습을 보였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사람들의 게임 이용이 줄어든 상황에서도 이 회사의 게임은 안정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평가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달(1월 1일~25일) PC방 점유율 톱 10에 이름을 올린 넥슨(대표 이정헌)의 게임은 총 4개로 합산 점유율은 25.31%에 이른다. 톱 10 밖에 이름을 올린 게임들도 다수 존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겨울 시즌 이 회사의 존재감은 한층 높게 평가된다.

지난달(12월 1일~25일)과 비교하면 톱 10에 이름을 올린 게임 수 자체는 동일하다. 하지만 점유율은 전달대비 4.28%포인트(P) 올랐다. 4.28%P가 적은 수치처럼 보이지만 10위권 게임들만 하더라도 모두 1% 미만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가령 엔씨소프트의 ‘리니지’가 이달 PC방 점유율 0.47%를 기록했는데 이러한 게임 10개 가량을 더 서비스해야 그 정도의 점유율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해당 기록이 PC방에서 이용된 게임 수치만 더한 것이라는 점도 중요하다. 집에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데이터는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를 감안하면 올 겨울에도 넥슨이 겨울강자로서의 면모를 확실히 보여줬다는 평가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인해 유저들의 게임 이용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이 회사는 견조한 성과를 유지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는 평가다.

더로그에 게재된 이달 PC방 점유율 톱 10 지표 일부

온라인 게임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들 역시 눈에 띄는 겨울철 순위 역주행을 보였다. ‘메이플스토리M’이 구글 플레이 매출 50위에서 이달 19일 10위로 40계단 급상승했다.

또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지난달 22일 128위에서 같은 달 41위까지 순위를 높였다. 이후 순위가 다시 떨어졌으나 70위대로 이전보다 50계단 이상 높은 수치다. 이 밖에도 ‘FC 온라인M’이 지난달 16일 42위에서 이달 10일 29위 등 온라인과 모바일에 걸쳐 대부분의 게임들이 두드러진 인기 반등을 기록했다. 

이처럼 넥슨 게임들의 겨울인기 비결은 다양한 장르와 세대를 아우르는 폭 넓은 라인업 때문으로 분석된다. 기존 작품들이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인기를 이어가는 가운데 새로운 신작들도 속속 출시되면서 이같은 흐름이 지속될 전망이다. 이 회사가 준비 중인 ‘퍼스트 디센던트’ ‘낙원’ 등은 이미 기대작으로 꼽히고 있다.

업계에서는 겨울철 이 회사 게임들의 인기가 실적에도 반영될 것으로 내다봤다. 겨울 효과가 일부 반영된 4분기 실적으로 매출 879억엔(한화 약 7928억원)~962억엔(8671억원), 영업이익 114억엔(1025억원)~178억엔(1607억원)의 성과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성과를 더해 넥슨이 매출 4조 클럽에 가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더게임스데일리 강인석 기자 kang12@tg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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