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크래프톤으로 시작해 2월 초중순 집중 … 대부분 비관적 전망 우세
이달 말부터 게임업체들의 4분기 실적발표가 잇따라 이뤄진다. 대부분 아쉬운 전망을 얻고 있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올해 본격적인 실적반등의 조짐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각 업체는 지난 분기 성적뿐만 아니라 올해 사업계획 공개에도 나선다.
23일까지 발표된 ‘결산실적 공시 예고(안내공시)’에 따르면 게임업체 중 가장 먼저 4분기 성적 공개에 나서는 곳은 오는 26일 크래프톤이다. 시장에서는 이 회사가 4분기 실적으로 매출 4236억원, 영업이익 1108억원을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10.5%, 영업이익은 19.1% 감소한 수치다. ‘배틀그라운드’ 판권(IP) 작품들이 안정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그 뒤를 이은 차기작들은 잠잠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회사에서는 내달 8일 실적관련 컨퍼런스콜도 개최한다.
이어 내달 6일에는 위메이드와 위메이드맥스가 지난 분기 성적을 발표한다. 이 중 위메이드 실적 시장 전망치로는 매출 1301억원, 영업손실 494억원이 예상되고 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12.9% 개선, 영업이익은 적자를 지속하는 것이다.
이 회사는 지난 3분기 ‘미르의전설 2·3’ 라이선스 계약금 일부 수령을 통해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하지만 4분기에는 해당 기여가 없어지며 다시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7일에는 엔씨소프트와 카카오게임즈가 지난 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이 중 엔씨소프트 실적 시장 전망치는 매출 4441억원, 영업이익 156억원이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18.9%, 영업이익은 67% 감소가 예상되는 수치다. 기존 작품의 매출 하향화 속 기대작이었던 ‘TL’ 마저 론칭 초반 잠잠한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카카오게임즈는 4분기 실적으로 매출 2496억원, 영업이익 151억원이 예상되고 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5.8%, 영업이익은 67.7% 개선이 기대되는 수치다. 일부 작품들의 출시가 지연됐으나 기존 작품의 안정적 성과 속 ‘아키에이지 워’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등의 온기반영이 이뤄진 것으로 평가된다.
NHN은 14일 실적발표에 나설 예정이다. 매출 6076억원, 영업이익 185억원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8.3%, 영업이익은 85% 증가기 기대되는 수치다. 이 회사의 경우 이번 실적에도 결제&광고 사업이 전체 실적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가운데 게임사업의 성과도 점차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15일에는 펄어비스가 4분기 성과를 공개한다. 시장에서는 이 회사가 매출 866억원, 영업손실 60억원을 거뒀을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15.92% 감소,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한 것이다. 장기간 신작 공백을 겪고 있다는 평가다.
이 외 아직 실적발표일이 공개되지 않은 업체들 역시 비슷한 기간 4분기 성적을 공개할 것으로 예측된다. 넷마블의 경우 4분기 실적으로 매출 6612억원, 영업이익 66억원이 예상되고 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3.7% 감소,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이 기대되는 수치다. ‘세븐나이츠 키우기’ 등 지난해 선보인 작품들의 온기 반영효과 때문으로 평가된다.
또 컴투스 실적 시장 전망치로는 1870억원, 영업손실 67억원이 예상된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8.4% 감소, 영업이익은 적자를 지속하는 수치다. 4분기 e스포츠 대회 ‘서머너즈 워 월드 챔피언십’ 효과로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가 두드러진 인기 반등을 보였으나 흑자전환을 달성하기에는 조금 힘이 부족했다는 평가다.
한편 넥슨은 지난해 4분기 자사 실적 전망으로 매출 879억엔(한화 약 7928억원)~962억엔(8671억원), 영업이익 114억엔(1025억원)~178억엔(1607억원)으로 제시한바 있다.
[더게임스데일리 강인석 기자 kang12@tg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