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서울시에 소재한 게임업계 종사자를 향한 유저들의 폭언이나 괴롭힘 등에 대한 보호조치를 당국이 점검한다.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은 4일부터 31일까지 서울 소재 게임업체에 대해 고객응대 근로자 등 보호조치 특별점검 및 자율점검 지도를 실시한다.

서울은 전국 게임업체(2548개)의 48%(1233개)가 소재하는 등 게임업체들이 밀집돼 있다. 이에따라 게임업계 근로자의 보호 필요성도 매우 높은 지역이다.

이에 당국은 게임업계를 선도하는 주요 업체 10개에 대해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폭언 등을 금지하는 문구 게시 또는 음성안내 실시여부 ▲악성 유저들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대응매뉴얼 소지 및 작동여부 ▲피해근로자를 오히려 해고하는 등의 불이익한 조치를 하지 않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점검 결과, 근로자에게 건강장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현저한 우려가 있음에도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고, 근로자에게 불리한 처우를 했다면 시정지시를 거쳐 사법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소재 상시근로자수 5인 이상 모든 게임업체 523개에 대해 고객응대근로자 보호제도를 안내한다. 이와 함께 ‘감정노동자 보호조치 자율 점검표’를 통해 사업장 스스로 보호체계를 점검 및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