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19일 개최, 3328부스 전년比 12.5% 확대…2년 연속 메인 스폰서 위메이드 등 신작 공세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가 16일부터 19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앞서 엔데믹 시대 전환에 따른 정상화의 첫발을 성공적으로 디뎠으며 이제 새로운 도약을 꾀하며 역대 최대 규모의 축제를 만들어 갈 전망이다.

올해 지스타는 42개국 1037개 업체가 참여하는 가운데 B2C관 2432부스, B2B 896부스 등 3328부스 규모로 열린다. 이는 전년 대비 12.5% 확대된 것이며, 코로나19 이전 정상 개최된 '지스타 2019'의 3208부스를 넘은 역대 최대 규모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Expand your Horizons’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단순한 경험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또 다른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다져나가겠다는 각오를 밝히고 있다.

안전 및 보안 사고 예방 강화

올해는 규모의 확대뿐만 아니라 행사 안전 관리도 대폭 강화한다. 이를 위해 일반 참관객 입장권에 대해 100% 사전 예매 방식을 도입했다. 초대권 역시 현장 등록이 아닌 사전 온라인 등록을 통해서만 사용 가능하다. 과거 사전에 입장권을 구매한 이후에도 이중으로 대기하던 참관객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등 관람 편의 향상도 함께 도모했다.

조직위는 사회적 불안감을 높이는 불의의 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보안 규정도 강화했다. 안전에 위협이 되는 소지품의 반입은 금지하고, 보안 인력의 배치를 확대키로 했다.

메인스폰서는 2년 연속으로 위메이드가 맡았다. 지난 2012년부터 2020, 2022 등에 이은 4번째 참가다. 위메이드는 벡스코 내(B2C 200부스, B2B 30부스) 전시뿐만 아니라 조직위와 협력해 부산시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특별 이벤트를 선보인다. 특히 18일 저녁 8시에는 해운대 이벤트 광장과 해수욕장 일대에서 라이팅드론, 불꽃 퍼포먼스 등을 진행한다. 행사 2시간 전부터 환경보호를 위한 플로깅 시간도 갖는다.

엔씨 · 스마일게이트 등 지스타 컴백

올해는 8년 만에 엔씨소프트가 지스타에 참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 행사의 면모를 더하고 있다. 내달 7일 론칭을 앞둔 '쓰론 앤 리버티(TL)'을 비롯해 슈팅 'LLL', 난투형 대전 액션 '배틀 크러쉬', 수집형 RPG '프로젝트 BSS' 등 7개작을 출품하며 관람객들과 적극 소통한다는 계획이다.

스마일게이트RPG는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처음으로 선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이는 지난 2014년 B2C 전시관에 첫 참가해 '로스트아크'의 실체를 드러낸 것과도 비교가 되기 때문에서다. 9년 만에 또 다시 지스타를 통한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출사표를 던져 이목이 쏠릴 수밖에 없다는 평이다.

넷마블은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RF 온라인 넥스트' '데미스 리본' 등 3개작을 출품하며 라인업 각각의 집중도를 더욱 높이는 전략을 택했다. 크래프톤 역시 '다크 앤 다커 모바일'과 '인조이' 두 작품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웹젠은 기출시작인 '라그나돌'과 '어둠의 실력자가 되고 싶어서' 외에도 자회사 웹젠노바가 개발 중인 '테르비스'를 선보이며 서브컬처 게임만으로 라인업을 구성했다. 반면 그라비티는 PC·모바일·콘솔·IPTV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서비스 중이거나 예정인 게임 및 웹툰으로 구성된 26개작을 출품하며 부스를 가득 채운다.

중소 및 신생 업체들 야심작 발표

지스타를 통해 새로운 도전을 알리는 중소 및 신생 업체들의 행보도 이목을 끌고 있다. 네오위즈의 자회사인 파우게임즈는 '영웅전설: 가가브 트릴로지'를 선보인다.

올해 첫 작품 '블랙클로버 모바일'을 출시한 빅게임스튜디오는 개발 중인 '브레이커스'를 출품한다. 신생 업체 뉴노멀소프트는 지스타 참가를 통해 '템페스트'를 첫 공개한다. 

또 이키나게임즈가 '텔레빗' '추락의 그림자' '스타바이츠' 등 3개작을 선보인다. 이 외에도 브릿지뮤직이 리듬 퍼포먼스 게임 '28!'을 내세워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외국 업체들은 서브컬처 타깃의 신작들을 내세워 팬심을 노리고 있다. 하이퍼그리프는 멀티 어드벤처 게임 '팝유컴'과 턴제 RPG '엑스 아스트리스'를 공개한다. 

또 쿠로게임즈는 오픈월드 RPG '명조: 워더링 웨이브'를 출품한다. 뉴버스는 액션 MMORPG '아틀란의 크리스탈'의 시연 기회를 마련한다. 이 외에도 하오플레이 기출시작 '리버스: 1999'와 더불어 '소녀전선2: 망명' '프로젝트 프로메테우스' 등을 선보인다.

스토브 · 한콘진 등 인디 게임 지원 

올해 지스타에서는 인디 게임 업계의 실질적인 지원 환경 구축을 목적으로 인디 쇼케이스의 프로그램 전체가 대폭 강화된다.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의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는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는 40개작을 선정해 지스타 현장으로 초대한다. 유기동물을 다룬 어드벤처 '길 고양이 이야기2', 플랫포머 '산나비' 아레나 슈터 '킬 더 크로우즈' 등의 작품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스토브인디와 함께 운영하는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 전시관은 단순 전시체험만이 아니라 B2B 부스와 라운지를 구성하고 인디 개발자들에게 꼭 필요한 비즈니스 상담까지 지원한다.

또 지스타TV를 통해 행사기간 동안 매일 1회 이상 인디 쇼케이스 전시작에 대해 소개하는 온라인 특집방송이 진행된다. 19일에는 지스타TV 방송 무대를 통해 ‘지스타 인디 어워즈(GIA)’가 개최된다. 어워즈에 입상하는 우수작에게는 사업화 지원을 위해 스토브인디와 원스토어 입점 시, 론칭 마케팅 및 지원 프로그램 우대 혜택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도 ‘2023 게임 레벨업 쇼케이스(GLS 2023)’ 부스를 운영하며 인디게임을 지원한다. 참여작 50개 중 6개를 선정한 가운데 현장의 공동관에서는 ▲덱빌딩 로그라이크 게임 ‘아키타입 블루’ ▲다양한 미니게임으로 구성된 플랫포머 게임 ‘베일드 엣지’ ▲소울라이크와 로그라이크 성장 요소를 결합한 ‘V.E.D.A(베다)’ ▲좀비슈터 게임 ‘블랙아웃’▲어드벤처 퍼즐 플랫포머 게임 ‘안녕서울-이태원 편’ ▲액션 퍼즐 게임 ’바인‘ 등 다양한 콘셉트 및 장르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서브컬처 게임 페스티벌 첫 개최

넥슨은 부스로 참가하진 않지만, 일렉트로닉아츠(EA)와 함께 부산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FC 온라인'과 'FC 모바일'의 첫 e스포츠 페스티벌 'FC PRO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 외에도 무관중이지만 18일에는 벡스코 컨벤셜홀에서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 1부 쇼케이스도 개최한다.

지스타의 핵심 부대행사로 자리매김한 'G-CON'은 16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개최된다. 2018년 이후 다시 단독 개최로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는, 보다 높은 수준의 강연 구성과 다채로운 주제로 청중을 맞이할 예정이다.

올해는 3개 트랙, 38개 세션으로 진행되며 SIE를 대표하는 요시다 슈에이, '드래곤볼'의 편집장을 맡은 토리시마 카즈히코 등 유관 산업을 대표하는 다양한 인물이 강연자로 참석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생태계의 리더이자 올해 지스타의 메인스폰서인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의 2일차 오프닝 키노트 세션을 포함해 '니어: 오토마타'의 디렉터 요코 타로, '스트리트 파이터 6'를 개발한 나카야마 타카유키 디렉터 역시 연사로 이름을 올렸다.

조직위는 B2C 콘텐츠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벡스코 컨벤션홀 3층(그랜드볼룸)에서 ‘서브컬처 게임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B2C 전시 기간 동안 함께 운영한다. 지스타TV 방송 무대와 함께 참가업체 및 유저 굿즈 전시판매 구역, 물품보관소 및 탈의실 등 참관객 편의시설 등으로 공간이 구성되며 지스타TV 방송 무대와 야외 부스 등을 활용한 특집 프로그램을 매일 진행한다. 우타이테 공연, 성우 토크쇼 등을 통해 팬심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19일에는 '게임 코스프레 어워즈'가 열리는 등 부대행사 역시 다채롭게 전개된다.

이 외에도 이번 지스타에서는 내년 행사를 위한 현장접수 정책이 첫 도입된다. 신규 도입되는 정책인 점을 고려해 대형부스에 한정해 접수를 진행하며 B2C관은 최소 50부스에서 최대 100부스, B2B관은 최소 10부스에서 최대 30부스까지 신청 가능하다.

[부산=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