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건설업 등 일부 업종 우선 유연화 될 듯 … 즉각적 대응 대신 상황 예의주시

정부가 일부 업종을 대상으로 현행 주 52시간 근무제의 유연화에 나선다. 근로환경 변화에 게임업계도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날 고용노동부는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향을 발표했다.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현행 주 52시간제의 큰 틀을 유지하면서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일부 업종과 직종에 한해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앞서 정부에서는 모든 업종을 대상으로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확대하려 했으나 이에 대한 반발이 크자 일부 업종과 직종에 한정한 것이다. 다만 구체적으로 어떤 업종과 직종에 한해 이뤄지는 것인지는 발표되지 않았다. 우선적으로 방향만 제시한 것이고 세부 내용은 노사정 대화를 통해 구체화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제조업, 건설업, 운수·창고업, 숙박·음식업 등에서 우선적으로 근무시간 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부문에 게임 부문은 포함돼 있지 않지만 업계에서는 벌써부터 이목을 집중하는 상황이다.

게임업계 근무 환경의 경우 끊임없이 말이 나왔기 때문이다. 수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포괄임금제, 크런치 모드 등으로 지적됐다. 이후 해당 제도들이 사라지거나 일부 완화되고 코로나19로 인해 개발자들의 몸 값이 올라갔다. 그러자 이번에는 사측에서 인건비 부담을 토로했던 상황이다.

지난 2019년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의 일환으로 판교 사옥을 방문한 국회의원들에게 “게임업계 현안 중 가장 시급한 문제는 바로 주 52시간 근무제”라고 말한 바 있다. 해당 근무제와 관련해 업종별 특성을 감안해줄 것을 촉구한 것이다. 또한 인건비 부담으로 인해 다수의 업체가 영업이익 감소세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시절 “게임 개발에 주 120시간을 바짝 일하고, 이후에 쉴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게임업종 역시 근로시간 확대의 대상이 될 것이란 의견이 적지 않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근로환경 제도 개편에 관심을 기울이며 적법하게 사업을 영위한다는 계획이다. 아직 구체적인 방안들이 발표되지는 않아 벌써부터 대응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근로환경의 경우 계속해서 말이 나오고 방향성이 바뀌는 만큼 장기적으로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게임 개발에 있어 출시를 앞두고 집중해야 되는 시기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집중 근로에만 초점을 맞추면 다시 크런치 모드가 생기며 이를 방기하면 개발지연과 인건비 증가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한 쪽에 치우치지 않은 황금 균형 조정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더게임스데일리 강인석 기자 kang12@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