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코리아(대표 박성철)는 리얼타임 몰입형 3D 시각화 솔루션 '트윈모션 2023.2'를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트윈모션은 건축, 자동차 & 운송, 패션,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위한 고퀄리티 시각화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직관적인 아이콘 기반의 쉬운 UI를 통해 전문가는 물론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출시된 버전에는 ▲ 루멘 리얼타임 GI ▲ 애니메이션 파일 임포트(얼리 액세스) ▲ 어도비 서브스탠스 3D 머티리얼 지원 ▲ 자동차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 ▲ 향상된 씬 제작 등의 주요 기능 및 개선 사항과 함께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루멘 리얼타임 GI는 언리얼 엔진 5의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및 리플렉션 시스템 ‘루멘’이 추가됐다. 루멘은 시간에 따라 태양의 각도를 바꾸거나 외부 문을 여는 것처럼 직접광이나 지오메트리가 변할 때 간접광을 즉각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리얼타임 앱에 새로운 차원의 사실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패스 트레이싱에 가까운 고품질 스틸 이미지와 영상을 짧은 시간 안에 렌더링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또 애니메이션 FBX, glTF, GLB 파일을 임포트해 자신만의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거나 스케치팹의 애니메이션 파일도 활용할 수 있도록 얼리 액세스 지원한다. 스태틱 메시 애니메이션과 스켈레탈 애니메이션을 모두 가져오고, 재생 횟수, 재생 시작 및 시작 지점과 종료 지점 등을 조절할 수 있다. 또 여러 애니메이션이 있는 스켈레탈 오브젝트의 경우 재생할 애니메이션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회사는 어도비 서브스턴스를 통해 3D 파라메트릭 머티리얼을 SBSAR 파일 포맷으로 임포트해 트윈모션 라이브러리에 저장할 수 있도록 했다. 노출된 모든 파라미터는 트윈모션 프로퍼티 패널에서 편집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직물 조각의 스티치 컬러와 메인 컬러를 각각 변경하고 스티치 길이를 조정할 수 있으며, 텍스처는 수정하면 즉시 생성된다.

이 외에도 트윈모션이 자동차 시각화에 사용되는 사례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관련 프로젝트를 손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새로운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이 추가됐다. 미리 정의된 다양한 샷이 제공되며 기존 에셋을 제작한 모델로 교체하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은 트윈모션 2023.1.2 버전에서 도입된 새로운 홈 패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회사는 씬을 더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 씬을 편집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미디어 카메라를 미리 볼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다양한 라이팅 조건에서 눈이 반응하는 방식을 모방해 그림자와 하이라이트의 디테일을 보존하는 로컬 노출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동일한 뷰에 어두운 인테리어와 밝은 익스테리어가 모두 포함된 씬처럼 까다로운 HDR 씬에 특히 유용하다.

또한, 물 머티리얼에 대한 패스 트레이싱된 투명도, 사실적인 비와 눈이 내리는 씬을 위한 향상된 날씨 파티클, 더 빠른 렌더링을 위해 최적화된 투명 유리 머티리얼 등 기존 기능들도 대폭 개선됐다.

트윈모션은 학생이나 교육자 또는 비상업적인 프로젝트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지난 12개월 이내에 트윈모션을 구매한 사용자는 에픽게임즈 런처에서 트윈모션 2023.2 상업용 에디션을 무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