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의원, 해외 업체의 등급분류 심사 허점 지적 … 게임위 블라인드 서비스 영어 홍보 검토키로

류호정 의원(정의당)은 1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자리에서 게임물관리위원회 등급심사로 인한 신작 게임 정보 유출에 관한 해결책을 주문했다.

류 의원은 "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신작의 존재가 게임위 등급심사를 통해 전 세계 최초 공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해외 유명 게임 웹진에서도 ‘한국의 게임물관리위원회가 또 한 번 해냈습니다’라고 표현해 웃음거리가 됐다"며 "게이머들은 매번 발생하는 이런 사태를 ‘게임위 다이렉트’라고 부르기까지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류 의원은 이미 게임위에선 요청하는 업체에 한에 등급심사 정보 공개를 늦춰주는 블라인드 서비스를 제공 중이라는 점을 짚었다. 

국내 게임 업체들은 이런 서비스를 알고 있는 반면, 해외 업체들은 이를 인지하지 못해 계속 이런 사태가 발생했다는 지적이다.

류 의원은 "이런 사태가 일종의 해프닝으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면서 "이런 사고가 반복되면 해외 게임 업체들이 한국 출시를 기피하거나 한국만 정식 발매를 늦추는 등 결국 피해는 게임 유통업체와 게이머들이 고스란히 짊어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류 의원은 "게임위가 블라인드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제도화해서 국내외 게임 업체가 더 잘 인지할 수 있게 하고, 앞으론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김규철 게임물관리위원장은 "별도로 영어 홍보를 한다던지 준비를 해보겠다"고 약속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