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고 신비한 블루홀 탐험과 초밥집의 만남 … 전세계서 호평 세례ㆍ플랫폼 확장 및 대규모 업데이트 예고

넥슨(대표 이정헌)의 '데이브 더 다이버'가 전세계적으로 히트를 치고 있다.

이 작품은 넥슨의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을 통해 출시된 해양 하이브리드 게임이다. 해양 어드벤처와 초밥집 타이쿤의 조합으로 기존에 없던 색다른 재미를 창조했다. 지난해 10월 스팀 플랫폼을 통해 얼리 액세스 버전을 출시했으며, 올해 6월에는 더욱 콘텐츠를 강화한 정식 버전을 선보였다.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은 작품을 개발하며 기존의 개발 문법에서 벗어나 기발하고 참신한 시각을 바탕으로 색다른 게임성을 추구했다. 특히 게임의 본질인 '재미'에 집중하며 참신함과 독창성, 뛰어난 내러티브를 작품 속에 녹여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데이브 더 다이버는 평점 조사 사이트 메타크리틱에서 90점의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전세계적으로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스팀 플랫폼에 등록된 5만 3000여개의 리뷰 가운데 무려 97%가 작품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데이브 더 다이버는 뛰어난 흥행 성적과 작품 평가를 기반으로 현재 타 플랫폼으로의 이식 및 대규모 업데이트가 계획돼 있다.

2.5D로 그려진 아름답고 신비로운 해양 탐험

데이브 더 다이버는 신비로운 바닷속 블루홀을 탐사하며 다양한 해양 생물을 만나는 해양 탐사 어드벤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작품의 주인공 '데이브'가 돼, 실존하는 100여종 이상의 다양한 어종과 거대 생물이 가득한 블루홀을 탐험하며 싱싱한 식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데이브 더 다이버는 2D 픽셀아트에 3D 환경을 융합한 2.5D 스타일의 그래픽을 갖추고 있다. 작품의 아트 스타일은 아름답고 신비로운 바닷속의 풍경을 보다 깊고 환상적으로 만들어 준다.

바닷속은 아름답기만 한 것은 아니다. 플레이어는 작살, 근접 무기, 총기에 이르기까지 여러 무기를 활용해 물고기를 잡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 위협적인 생물의 습격을 받거나, 잠수복의 잠수 한계 수심 아래로 내려갈 경우 공기통의 산소 소모가 증가한다.

산소를 모두 잃으면 탐험 중 획득했던 수집품의 대부분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때로 위험을 감수하고 탐험을 이어갈지, 아니면 포기할지 선택을 내리게 된다. 한 번 사망하면 모든 것을 잃는 로그라이크 장르 게임과 같은 요소는 탐험의 재미를 더욱 배가한다.

해양 탐험과 초밥집 운영의 조화로운 루틴

낮에 블루홀을 탐사하며 다양한 해양 생물을 잡았다면, 저녁에는 초밥집을 운영하는 것이 메인 콘텐츠다. 플레이어가 낮에 포획한 생물들은 초밥집의 요리 재료가 된다. 플레이어는 저녁 시간에 초밥을 만들며 손님의 요구에 맞춰 요리를 서빙하고 매장을 관리하는 등 타이쿤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초밥집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메뉴 선택, 초밥 레시피 연구, 고객 응대, 직원 고용 및 배치, 인테리어 변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이 필요하다. 플레이어가 매장 운영에 점차 익숙해지며 초밥집이 입소문을 타면 특별한 손님들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양식장과 농장, 분점 확대 등 끊임없는 즐길 거리를 경험할 수 있다.

초밥집을 운영해 획득한 골드는 데이브의 장비를 강화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낮에는 해양 생물을 잡고, 밤에는 재료로 초밥을 만들어 팔고, 다시 장비를 강화해 더 깊은 바닷속에서 희귀한 해양 생물을 잡는 루틴이 이어진다. 단순한 루틴이지만 그럼에도 매번 다른 경험과 볼거리를 플레이어들에게 제공하며 질리지 않는 재미를 선사한다.

오는 10월 대규모 업데이트 예고 … 명절 맞아 플레이 권장

데이브 더 다이버는 오는 10월 26일 닌텐도 스위치로 플랫폼의 범위를 확장한다. 다운로드 콘텐츠 형태로 닌텐도 e숍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현재 작품의 사전 예약 구매가 진행 중이며, 예약 구매 특전으로 '보트 페인팅' 및 '초밥집 인테리어' 등을 제공한다.

넥슨은 최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데이브 더 다이버를 조명하는 영상 '데이브가 만든 웨이브'를 공개했다. 영상을 통해 김대훤 넥슨 부사장은 현재 데이브 더 다이버의 유료 다운로드 콘텐츠(DLC)의 출시가 계획돼 있으며, 닌텐도 스위치를 포함한 각종 플랫폼으로의 이식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데이브 더 다이버는 닌텐도 스위치 버전의 출시와 함께 인게임 초대형 업데이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추가 업데이트의 상세 내역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벌써부터 많은 글로벌 팬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직 작품을 플레이해보지 못한 게이머가 있다면, 오는 10월 26일 대형 업데이트를 앞두고 찾아온 추석 명절이 데이브 더 다이버를 하기에 최적의 시기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상민 기자 dltkdals@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