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60조원 전년比 22.3% 감소 … DS 부문 4조원 기록했으나 전망치 상회

삼성전자가 2분기 연속 1조원 미만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반도체(DS) 부문에서 4조원이 넘는 적자가 발생했으나, 전망치를 상회하는 출하량 등으로 회복세를 더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27일 실적발표를 통해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3% 감소한 60조 1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95.3% 감소한 6700억원에 그쳤다.

이 회사는 DS 매출 회복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출하 감소 등으로 전체 매출이 감소했다. 스마트폰 부문에서의 부정적 영향이 있었으나 DS 부문 적자폭이 축소되고 디스플레이·TV·수익성이 개선됐다.

그러나 DS 부문에서 영업손실 4조 3600억원이 발생하며 실적 감소로 이어지게 됐다는 분석이다. 다만, DDR5와 HBM 중심으로 AI용 수요 강세에 대응해 D램 출하량이 전망치를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고 역시 지난 5월 피크아웃에 진입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반면 시스템LSI는 모바일용 부품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고객업체의 재고 조정으로 실적 개선이 부진했다. 파운드리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모바일 등 주요 응용처 수요 약세를 보인 가운데 라인 가동률이 하락해 이익이 감소했다.

DX 부문 매출은 40조 2100억원, 영업이익 3조 8300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수요 감소 추세 속 플래그십 신제품 출시 효과가 줄며 프리미엄 비중이 감소했고, 경기 침체로 인해 중저가 시장 회복이 지연돼 매출이 감소했다.

그러나 갤럭시 S23 시리즈가 전작 대비 견조한 판매를 이어갔고, A시리즈 상위모델 등의 판매 호조로 두 자릿수 수익성을 유지했다.

또 글로벌 TV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네오 QLED, OLED, 초대형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확대하며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생활가전은 계절적 성수기를 맞아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매출이 확대됐고, 물류비 등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연구개발비는 7조 2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시설투자도 14조 5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기조를 이어갔다.

하반기는 글로벌 IT 수요와 업황이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부품 사업 중심으로 실적 개선이 예상되고 있다. 단 거시경제 리스크 등으로 수요 회복 관련 불확실성은 계속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