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UAE 국부펀드 투자유치설명회 개최 … 게임 · 드라마 · 애니 등 70여개 참여

문화체육관광부는 산업은행 아랍에미리트(UAE) 투자협력센터와 함께 콘텐츠코리아랩(CKL) 기업지원센터에서 게임,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업계를 대상으로 UAE 국부펀드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투자유치설명회는 지난 1월 한·UAE 정상회담에서 발표한 UAE 국부펀드의 300억 달러 규모 한국 투자에 대한 후속 조치로서 우선 투자 협력 분야 중 하나로 선정된 K컬처 분야 투자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설명회에서는 UAE의 투자협력 전달체계 등 UAE 국부펀드 투자유치와 관련된 정보를 기업들에 제공했다. 또 질의응답과 개별기업 면담 등을 통해 기업들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투자유치 전략을 상담했다. 

게임업계 주요 상장업체를 비롯해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70여개 기업들이 설명회에 참여하는 등 중동 진출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게임산업은 콘텐츠 전체 수출액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고, 지난 5월 정부가 선정한 30대 유망 수출품목에 포함되는 등 주력 수출품목으로서 주목받고 있어 이번 설명회를 통한 게임 기업들의 중동 진출 본격화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중동 게임 이용자(주중 159분, 주말 218분)의 한국 게임 이용시간이 타지역(평균 주중 146분, 주말 192분)에 비해 길고, 소비 지출액(카타르 76.2달러, UAE 69달러, 평균 38.5달러)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부 정책 담당자는 "중동시장은 게임의 이용시간 및 소비지출액이 가장 높은 권역인 만큼 중동진출은 게임 기업들의 재도약 기회가 될 것"이라며 "문화부는 이번 설명회가 실질적인 투자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