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 기술수요조사' 기술협의체 회의 현장 전경.
'2024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 기술수요조사' 기술협의체 회의 현장 전경.

한국콘텐츠진흥원은 30일까지 ‘2024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 기술수요조사’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기술수요조사는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기술수요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연구개발 과제기획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진행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및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사대상은 ▲콘텐츠 ▲문화예술 ▲관광 ▲스포츠 ▲저작권 ▲기타(융복합 등) 등 6개 분야로 산업 현장과 학교, 연구기관을 비롯해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콘텐츠 분야는 문화콘텐츠 서비스 R&D 및 신기술융합콘텐츠, 인문사회 융합콘텐츠 등을 위한 기술을 대상으로 한다. 문화예술 분야는 가상공연, 메타버스 콘텐츠 IP 구축 및 운영 등을 위한 기술 수요를 발굴한다. 관광 분야는 기술 기반 관광 강소기업 육성 및 관광산업 생태계 구축 등을 위한 수요를 확인한다.

스포츠 분야는 종목별 경기력 향상지원, 지역사회 기반 재활 운동 서비스 등을 위한 기술 수요를 접수한다. 저작권 분야에서는 저작권 분쟁 대응 및 공정한 소프트웨어 저작권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핵심기술 등을 제안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융복합 수요도 제안 가능하다. 

제안된 기술 수요는 연구개발의 시급성과 타당성 등을 중심으로 선별해 이를 기반으로 신규기획 대상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다. 올 하반기부터 산‧학‧연 전문가 그룹이 기획을 거쳐 과제별 제안요청서를 마련하고, 최종 지원 과제를 확정하게 된다. 이후 지정공모를 통해 확정된 과제의 연구개발기관을 선정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해당 과제들의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한콘진은 신규과제의 품질 향상과 선제적 수요도출을 위해 분야별 협·단체 및 관련 지자체를 대상으로‘찾아가는 설명회’를 운영한다. 기술개발 현장의 애로사항 등 의견수렴을 통해 기술수요조사의 문턱을 낮추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분야별 유관 공공기관 및 협·단체로 구성된 ‘기술협의체’를 바탕으로 산업현장 중심의 유효수요 발굴에도 적극 나선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