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 최강 성능과 용량 '마이크론 9400 SSD'

마이크론 9400 NVMe™ SSD
마이크론 9400 NVMe™ SSD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고성능 데이터센터용 SSD ‘마이크론 9400 NVMe SSD’를 9일 공개했다. 공개와 함께 대량 생산을 시작해 소비자들은 채널 파트너를 통해 즉시 구매할 수 있다. 

마이크론 9400은 가장 까다로운 데이터센터 워크로드(작업부하), 특히 인공 지능(AI) 학습, 머신 러닝(ML) 및 고성능 컴퓨팅(HPC)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드라이브는 30.72 테라바이트(TB)의 획기적인 스토리지 용량, 탁월한 워크로드 성능, 그리고 77% 개선된 IOPS(초당 입출력 횟수)를 제공한다.

마이크론 9400은 가장 빠른 PCIe 4세대 데이터센터 U.3 드라이브이며, 모든 용량 포인트에서 낮은 지연속도를 제공한다.

마이크론의 알바로 톨레도(Alvaro Toledo)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제너럴 매니저 겸 부사장은 “높은 성능과 용량, 낮은 지연속도는 AI/ML 및 슈퍼 컴퓨팅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극대화하려는 기업에 중요한 특성"이라며, “업계를 선도하는 30TB의 용량과 혼합 워크로드에서 1백만 IOPS로 처리하는 성능을 제공해 사용자의 GPU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론 9400 SSD의 30TB의 용량은 마이크론의 이전 세대 NVMe SSD의 두 배에 달한다. 표준 2U 24 드라이브 서버에 30.72TB 마이크론 9400 SSD를 장착하면 총 스토리지는 서버당 737TB가 된다. 마이크론은 SSD당 용량을 두 배로 늘려 동일한 양의 데이터를 절반의 서버에 저장할 수 있다. 

값비싼 랙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고 하드웨어 관리에 소요되는 유지보수 비용과 시간을 줄여 IT 인력과 예산의 효용을 극대화해 IT 팀이 혁신할 수 있는 여력을 확보할 수 있다. 현대의 데이터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처리하는 동시에 필요한 만큼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마이크론 9400 SSD는 160만 IOPS로 100% 4K 랜덤 읽기를 처리, PCIe 4세대 스토리지의 새로운 성능 기준을 제시한다. 마이크론 9400의 용량과 성능은 더 큰 데이터 세트를 가능하게 하고, 머신러닝 모델을 학습시킬 때 한 사이클에서 데이터를 반복시키는 총 횟수를 가속화해 GPU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많은 SSD가 읽기, 또는 쓰기만 하도록 설계된 데 반해 마이크론 9400은 실질적인 용도를 고려해서 설계됐다. 캐싱,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 고빈도 거래(high-frequency trading), 인공 지능, 극단의 성능을 요구하는 성능 중심 데이터베이스 등 많은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에서 혼합 워크로드가 널리 쓰이고 있다.

테스트 시나리오에서 마이크론 9400 SSD는 경쟁사의 고성능 NVMe SSD와 비교했을 때 혼합 워크로드 처리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였다.

• 스팸 감지나 뷰어 이력을 저장하는 등 레이턴시나 유저에 민감한 애플리에이션에 사용되면서 고성능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로 알려진 락스DB(RocksDB)의 경우, 9400이 최대 23% 더 높은 성능과 34% 더 높은 워크로드 반응성5을 보였다. 

• 플래시 스토리지에 최적화된 오픈소스 NoSQL 데이터베이스인 에어로스파이크 데이터베이스(Aerospike Database)의 경우, 마이크론 9400이 최대 2.1배 높은 피크 성능과 탁월한 반응성을 보였다. 에어로스파이크 데이터베이스는 사기 감지, 추천 엔진, 실시간 결제 처리, 주식 거래 등과 같은 시간에 민감한 웹 애플리케이션의 기반이 된다. 즉, 9400이 이런 시간에 민감한 용례에서도 더 빠른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 GPU 메모리와 스토리지 사이에 직접 메모리 액세스 데이터 전송 경로를 지원하는 엔비디아 매그넘 IO GPU디렉트 스토리지(NVIDIA Magnum IO GPU Direct Storage)의 경우 마이크론 9400이 서버에서 많은 양의 태스크를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경쟁사 대비 25% 나은 성능을 보였다. AI 환경에서 중요한 개선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 멀티 테넌트 클라우드 아키텍처에서 마이크론 9400은 경쟁사의 성능 중심 SSD의 전반적 성능 대비 두 배 이상 높은 성능을 보였으며 62% 빠른 반응 시간을 기록했다.

데이터센터 운영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은 워크로드 성능과 에너지 사용량이다.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뜻은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사용된 에너지에 대해 처리량이 많다는 것이다. 마이크론 9400은 와트당 77% 더 높은 IOPS로 전력 소모를 줄이고 따라서 운영비, 탄소 발자국,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다.

마이크론 9400 SSD는 U.3 폼 팩터로 제공되지만 U.2 소켓과도 하위호환성을 지원하며 6.4TB에서 30.72TB까지 다양한 용량으로 제공된다. 

이 같은 옵션으로 데이터센터 운영자는 가장 에너지 효율이 높은 스토리지와 워크로드에 적합한 성능, 용량, 내구성의 조합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다. 

[더게임스데일리 고상태 기자 qkek619@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