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쉬운 부적 구매·보유 지원 … 유저간 거래·경매 가능

임상원 비엔엠홀딩스 실장 겸 아이엠아이 팀장.
임상원 비엔엠홀딩스 실장 겸 아이엠아이 팀장.

게임 아이템 중개사업을 영위하는 아이엠아이와 아이템베이가 공동투자회사를 통해 마켓 플레이스 사업을 전개한다. 부적이라는 독특한 물품으로 크리에이터와 구매자 모두의 관심을 끌 것으로 전망된다.

인피니티어스(아이엠아이, 아이템베이 공동투자 회사)는 14일 서울 잼라운지에서 ‘일상에 운빨이 필요할 때: 부적오운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날 공개한 ‘부적오운’은 부적 거래 마켓 플레이스다. 구매자의 경우 온라인 마켓 및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 쉽게 부적을 구매하고 이를 보유할 수 있다. 실물을 원하는 유저는 이를 받을 수도 있다. 실물로 받기 전에는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보유하고 필요가 없을 때 다른 유저에게 판매할 수 있다.

반면 판매자의 경우 작품을 마켓에 등록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부적 제작은 경면주사를 이용한 전통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후 디지털 작업을 거쳐 판매된다. 크리에이터 등록을 위해선 회원가입 후 관리자 승인절차를 거쳐야 한다.

간담회 축하공연
간담회 축하공연

내부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무속인을 등록한다. 부적이 판매될 때 거래수수료 7%를 제외한 판매금액 전체가 제작자에게 제공된다. 또한 유저간 2차 판매가 이뤄질 때 로열티가 지급된다.

이 회사는 국내 무속신앙이 규모가 약 20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등록되지 않은 무속인들이 많은 만큼 시장 규모는 더 클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사회적 불안이 커지고 있어 관련 시장은 갈수록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일본에서도 지진 등으로 사회적 불안이 확산됐을 때 무속시장이 크게 성장한 바 있다.

'부적오운' 홈페이지 화면 일부
'부적오운' 홈페이지 화면 일부

이와 함께 MZ세대의 경우 불안한 상황이나 막막한 미래를 걱정하며 운세를 잦게 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회사는 게임 속에서 아이템으로 버프를 제공하듯 현실에서 버프를 주는 방안을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물품 중 부적을 선택했고 이를 사람들에 익숙한 휴대폰으로 제공한다. MZ세대뿐만 아니라 나이가 많은 구매자를 위해서도 편리한 UI와 홍보 등을 통해 널리 알릴 계획이다.

아울러 이 회사는 다음주부터 ‘운세오운’의 서비스도 나설 예정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오늘의 운세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신년운세, 토정비결, 사주, 궁합은 물론 초년운, 중년운, 말년운 등 특정시기 및 특정분야의 상세 운세도 볼 수 있다.

[더게임스데일리 강인석 기자 kang12@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