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소프트(대표 이승현)는 정부 과제로 개발 참여 중인 '메타버스 소방훈련' 플랫폼이 초등학교에서 첫 시연된다고 23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23일 서울 노원구 서울한천초등학교, 24일 경기도 화성시 청원초등학교에서 메타버스 소방훈련이 진행된다. 이는 '2022 어린이 재난안전훈련'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범 실시하는 것이다. 

메타버스 소방훈련은 현실처럼 가상으로 구현된 그래픽 훈련상황을 확장현실(XR) 장비인 '홀로렌즈'를 통해 접하고 가이드 메시지에 맞춰 인터랙티브 조작을 통해 대응 방법을 실습하는 방식이다. 

이번 훈련은 음성·모션인식 기술을 이용한 화재 대응훈련, 화재대응 훈련 시뮬레이션을 통한 대피훈련, 화재상황 체험 및 소화설비 가상체험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규모 5.4의 지진 발생으로 과학실 알콜램프가 넘어지고 전선 합선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마주하고 안전하게 탈출하는 방법을 배운다.

소화기를 이용한 화재 진압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이 학교의 구조물을 사전에 파악해 '대피 지도'를 만들고 재난 발생 시 해당 경로대로 빠르고 신속하게 대피하는 실습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어린이들 스스로 대피유도, 화재진압, 응급의료, 환자이송 등의 역할을 정해 임무를 수행하는 훈련도 병행돼 재난 대응·수습·복구 능력을 종합적으로 함양하게 된다.

[더게임스데일리 정태유 기자 jungtu@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