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대표 이정헌)은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업체 라프텔과 이용자 가명정보를 결합해 데이터 사이언스에 기반한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에따라 각각의 이용자 정보를 가명처리 후 결합해 게임 이용자와 애니메이션 시청자의 특성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게 됐다.

이번 가명정보 결합은 가명정보결합 기관인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과 협업으로 진행됐다. 넥슨과 라프텔은 결합된 가명정보를 활용해 이용자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제공할 계획이다.

넥슨은 가명정보 처리, 결합, 반출 등 모든 진행 과정에서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가명정보 처리 기준을 철저히 준수해 결합된 데이터의 재식별 위험성을 제거하고, 기술·관리 보호조치 운영을 통한 이용자 가명정보 안전에도 만전을 기했다.

또 결합된 가명정보를 활용해 게임내 이용자 특성 분석이나 게임 기획 및 개발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등 데이터 사이언스 강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편 넥슨은 지난해 현대카드와 파트너십을 맺고 게임업체 전용 PLCC(상업자 전용 신용카드)를 출시하는 등 게임과 다른 분야의 이용자 행동을 비교 분석하는 데이터 사이언스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넥슨의 데이터 사이언스를 이끄는 인텔리전스랩스는 솔루션실, 마케팅개발실, UX실, 분석실 등 10여개 조직과 500여명 인원으로 구성됐다. 게임에 적용된 부가기능의 고도화부터 머신러닝,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개발·적용까지 유저들이 더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역량을 집중하는 중이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