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 규제 등 이용자 권익 보호는 공통 … P2E 게임 입장은 다소 차이

9일 치러진 20대 대통령선거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간 초접전 양상이 펼쳐지게 됐다.

이번 대선은 2030세대의 표심에 대한 영향이 클 것이란 관측이 제기돼 왔다. 이 가운데 2030세대와 접점이 많은 게임 정책 역시 주목을 받아왔다는 평이다. 때문에 두 후보가 앞서 발표한 게임 업계에 대한 공약 및 정책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후보와 윤 후보 모두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 측면에서 게임 이용자 권리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또 업계 화두로 떠오른 블록체인 기반 플레이 투 언(P2E) 게임에 대해서는 이 후보가 긍정적인 입장을 밝힌 반면, 윤 후보의 경우 다소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 후보는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를 강조했다. 이는 선거공약서의 ‘7대 소확행 공약’ 중 하나로 실리기도 했다.

그는 또한 컴플리트 가챠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것을 비롯해 게임업체의 확률 조작, 고의적인 잘못된 확률 제시에 대해 회사에 책임을 묻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중소기업 및 인디 개발자에 대한 과도한 처벌은 없도록 보완책을 마련키로 했다.

P2E 게임의 경우 이 후보는 “자연스러운 시대 변화인 만큼 빨리 적응하고 활용하는 게 낫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e스포츠 선수의 병역특례 방안에 대해 상무팀 설립 가능성을 언급했다. 게임과몰입 질병화 코드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을 밝혔다.

이 외 직접적인 게임 분야 공약은 아니지만 가상자산 과세 1년 연기, 메타정부를 통한 디지털 영토확장, 중소벤처기업 관련 공약 등이 게임산업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후보 측에서는 게임과 메타버스 성장 발전을 위한 특보단을 출범시키기도 했다. 또 ‘디지털혁신 대전환위원회’를 통해 컴투스를 방문하며 게임업계와의 소통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대선후보들 블로그 메인화면 갈무리).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대선후보들 블로그 메인화면 갈무리).

윤석열 후보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 완전 공개&국민 직접 감사 강화 ▲게임 소액 사기 전담 수사기구 설치 ▲장애인 게임 접근성 불편 해소 ▲e스포츠 지역연고제 도입 등의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윤 후보는 전체 이용가 게임에서 본인인증을 폐지한다는 공약도 발표했다. 그러나 공약집 최종 인쇄본에서 P2E 게임 허용에 대한 내용이 제외된 것에서 다소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인 것으로 해석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직접적인 게임분야 공약은 아니지만 주 52시간 근무제에 탄력적 운용을 강조하기도 했으며 디지털경제 국가 설립 등을 내세운 바 있다.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측에서는 하태경 의원을 정책본부 산하 게임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하는 등 게임계와 소통을 추진하기도 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