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강승한 NHN 클라우드사업실 전무, 박진우 NHN다이퀘스트 NLP그룹장, 한선호 코그넷나인 COO.
왼쪽부터 강승한 NHN 클라우드사업실 전무, 박진우 NHN다이퀘스트 NLP그룹장, 한선호 코그넷나인 COO.

NHN(대표 정우진)은 인공지능 매니지드 서비스 전문기업(AI MSP) 코그넷나인, 자연어 처리(NLP) 전문 기업 NHN다이퀘스트 등과 AI 사업 협력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NHN은 협약을 통해 자사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AI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존 고객 유지와 함께 신규 고객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협업 내용에는 ▲ AI 서비스 기획, 개발 및 구축 ▲ AI 서비스 사업 관련 마케팅 및 영업 활동 ▲ AI 서비스 운영 수행 등이 포함됐다. AI 서비스 개발 외 관련 공동 사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부분에 협력관계를 이어간다.

코그넷나인은 앞으로 NHN과 NHN 다이퀘스트의 지정 매니지드 서비스 파트너로서 AI 서비스 기획, 개발, 운영 전반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며 AI MSP로서의 포지셔닝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NHN다이퀘스트는 지난 2017년부터 NHN 계열사로 편입돼 NHN 클라우드 기반으로 기술을 제공하고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술 지원 및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AI 언어 지능 플랫폼 전문 컨설팅 및 구축사업을 추진하는 등 기술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NHN은 얼굴인식, AI 패션 서비스 등 API를 지속 선보이고 있다. 올해도 신용카드 인식, 번역, 음성합성, 음성인식 등 AI 라인업을 구성하고, 서비스 응용이 가능한 API를 순차적으로 오픈할 계획이다. 또 공공, 금융 부분에서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드 분야 최고 수준의 보안인증 외에도 산업별로 요구되는 클라우드 인증을 추가 확보하고, 다양한 산업에서 보다 쉽고 빠르게 AI 서비스를 도입,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