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의 바다
고요의 바다

에픽게임즈코리아(대표 박성철)는 넷플릭스 시리즈 ‘고요의 바다’ 제작에 언리얼 엔진이 사용됐다고 27일 밝혔다.

‘고요의 바다’는 필수 자원이 고갈돼 황폐해진 가까운 미래의 지구를 배경으로 한 SF 스릴러 시리즈로 배두나와 공유가 주연을 맡았으며 정우성이 총괄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특수 임무를 받고 달에 버려진 연구기지로 떠난 대원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작품 속 달 표면과 우주선, 발해 기지 등이 사실적이고 실감 나게 표현됐다.

제작에 참여한 VFX(시각효과) 스튜디오 웨스트월드는 ‘고요의 바다’에 언리얼 엔진의 LED 월 기반의 ‘인카메라 VFX(ICVFX)’ 버추얼 프로덕션을 도입했다. 인카메라 VFX는 실제 환경에서 촬영하는 것과 같이 카메라의 앵글에 따라 LED 월에 실시간으로 렌더링된 고퀄리티 배경을 표시해 배우들의 연기와 가상 배경을 한 번에 촬영할 수 있는 언리얼 엔진만의 VFX 기술이다. 디즈니플러스에서 방영된 ‘스타워즈’ 세계관의 드라마 ‘만달로리안’ 제작에 사용됐으며 국내에서도 적극 도입해 결과물들이 속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 제작 방식인 그린스크린에서 촬영할 경우 합성 등의 후반 작업이 필수적인 데 반해 LED 월 버추얼 프로덕션은 LED 스크린에 투영된 사실적인 배경과 배우들의 연기가 실시간으로 촬영되기 때문에 촬영과 동시에 시각효과를 결정할 수 있으며 생동감 넘치는 최종 결과물을 즉시 제작할 수 있다.

지난해 스트리밍된 넷플릭스 시리즈 ‘스위트홈’에서 디지털 크리처 제작 및 VFX를 담당했던 웨스트월드는 당시에도 거대 괴물의 움직임과 동선을 미리 확인하고, 배우들이 괴물과 인터랙션을 하며 실감 나게 연기할 수 있도록 이미 언리얼 엔진 기술을 활용해 혁신적인 제작 기법을 보여준 바 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