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18세 미만 청소년에 대해 평일에는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도록 하는 강력한 게임이용 금지 조치를 발표했다. 이는 과거에도 유례가 없는 것으로,  금요일과 주말, 공휴일에 각각 1시간씩 밖에 게임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또 게임업체들이 이용시간 제한과 게임 과몰입 방지시스템을 잘 가동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감독 기능도 크게 강화키로 했다. 

이같은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국내 게임업체들의 대 중국 시장 진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사드 사태로 인해 중국 정부의 판호 불허 방침 여파에 이은 또다른 악재가 등장한 것이다. 

업계가 이 시점에서 고민해야 할 점은 이 어려운 난제를 어떻게 슬기롭게 대처하며 나갈 것이냐 하는 것이다. 지난 수년간 판호를 내주지 않는 중국 정부의 조치에 대응해 그간 시장 다변화 등 꾸준히 체질 변화를 꾀해 온 것은 사실이지만 중국 게임시장이 여전히 우리에게 주요 게임 수출국임은 부인키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때가 되면 현지 시장 분위기가 바뀌지 않겠느냐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사태 추이를 지켜볼 것이 아니라 보다 더 실질적이고 세밀한 대중 전략이 필요한 시점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한가지는 자국시장에서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중국 게임들이 대거 해외로 빠져 나가려 할 것이라는 점이다.

지금도 중국게임은 국내 내수시장에서 거의 범람 수준을 보이고 있다. 특히 게임도 그 것이지만, 게임 내용을 보면 상당히 국내 정서와 동떨어져 있다 할 만큼 퇴폐적이고 자극적이다. 중국 게임 범람으로 인해 국내 시장 기상도가 저기압 수준에서 태풍으로 변해 우리에게 다가올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더 늦기전에 민관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  이같은 시장 흐름을 그대로 방치했다가는 산업 안팎으로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중국시장에 대한 수출 둔화는 그렇다손 치더라도 중국 게임 범람으로 미칠 수 있는 B급 문화의 유입과 파장을 사전에 점검하는 등 정부와 게임업계가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란 점이다.

또 이를 계기로 시장 다변화 뿐 아니라 미 개척 시장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등 장려책을 통해 수출 활로를 새롭게 열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인 게임수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