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 위한 업계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당초의 자율규제안 보다 보다 강력한 규제안을 마련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게임산업협회는 최근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자율규제를 강화하기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업체들에 대한 징계안을 포함한 다각적인 해법을 모색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회는 특히 새로운 자율규제안을 올 상반기 핵심 추진 과제로 선정해 마련키로 하는 등 발빠른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방침은 국회 일각에서와 정부에서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강력한 법적 규제를 예고함에 따라 취해진 것으로, 민간차원의 대응 노력이 정부와 국회의 법제화보다는 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관리가 용이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란 꼴이 됐지만, 정부의 법제화 움직임을  막겠다는 민간단체의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표명한 것은 다행스럽다 할 수 있다.  더욱이 정부의 법률 개정을 통한 규제 방침은 무엇보다 시대 정신을 거스르는 것으로, 합리적 대안이라고 하기엔 다소 궁색한 면이 없지 않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강력한 규제는 청소년들에게 사행심을 심어줄 수 있고 그로인해 게임에 대한 재미까지 반감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그간 업계 일각에서는 자발적인 규제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일부 게임업체들은 회사 수익만 생각한 나머지 확률형 아이템을 통한 마수걸이 유혹을 뿌리치지 못한 것 또한 사실이다.

결국, 정부에서 법제화를 강력 추진하겠다고 나서니까 업계가 호들갑을 떨고 나선 꼴이 되고 말았다.  

문제는 국민과 유저들로부터의 업계 신뢰를 되찾는 길이다. 그 정도로 뼈를 깎는 자구책을 낼 수 있을 것이냐는 것이다. 이번에 협회가 마련하고 있는 자율안은 상당한 파격안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를통해 업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겠다는 것이 협회측의 입장이다. 

그렇다면 국회와 정부도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법으로 제단하는 일은 가장 쉬운 선택지다. 하지만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가야 할 길을 알려주고 지근하게 그 길을 걸어가도록 유도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런 길이 더 단단하고 확고하다. 

이번 기회에 업계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는 등 대승적 차원의 정부의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해법을 마련하면 어떨까 싶은 것이다.  부처 장관이 이렇게 하겠다고 해서 꼭 그렇게 해야 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고양이 색깔이 중요한 게 아니라 쥐만 잘 잡으면 되는 것이다.

바로 이런 모습이 보다 성숙돼 가는 민관 기관의 협업 모습이 아닐까. 국회와 정부가 진중한 선택을 해 줬으면 한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