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판호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공식적인 루트보다 개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는게 더 효율적일 수 있다.”

최근 중소업체 한 관계자는 인터뷰 중 이 같은 말을 꺼냈다. 앞서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판호 해결을 위해 공적, 개인적 네트워크를 동원하겠다고 말한 것을 언급하던 중 나온 이야기다.

이 관계자는 중국은 꽌시 문화가 중요한 곳이라고 덧붙였다. 더욱이 공적인 루트로 접근하면 중국이 사드 보복으로 졸렬하게 한한령을 건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게 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황 장관의 앞선 발언은 판호 문제 해결에 있어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평가다.

그러나 업계에선 이것만으론 부족하다는 의견을 보내고 있다. 문화부 장관만이 아니라 외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게임 및 판호와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는 정부 고위 인사들이 모두 판호 문제 해결에 공적, 개인 네트워크를 동원해 적극 나서줬으면 하는 것이다.

사드 문제에 따른 한한령이 발생한지 벌써 4년이 넘었다. 그 동안 문화부 장관도 세 번이나 바뀌었다. 게임산업이 입은 피해는 수 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정부가 정말 판호 문제 해결에 있어 의지가 있는지 의심하며 냉소적인 모습도 보인다.

게임업체 입장에선 규모를 떠나 판호 이슈에 스스로 대응할 방안이 없다. 오히려 많은 업체들은 판호 이슈와 자사가 엮이면 괜히 중국 정부에 찍힐 까봐 쉬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인 만큼 정부가 판호 문제 해결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된다.

남은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를 생각하면 1년여간이 특히 중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향후 대선과 개각 등이 이뤄질 때에는 다시 판호 이슈가 뒷전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는 사이 다시 눈덩이처럼 커질 게임산업 피해와 경쟁력 약화는 생각하기도 싫을 정도다.

더욱이 향후 중국 시장이 열린다고 해도 국산 게임이 현지에서 흥행할지는 별개의 상황이 됐다. 그간 중국 게임산업이 개발력을 크게 키웠기 때문이다. 당장 구글 플레이에 들어가 매출순위 중상위권을 보면 중국 게임들이 수두룩하게 이름을 올리고 있다.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역시 중국은 꽌시로 풀었어야 했다. 황 장관의 개인 네트워크가 판호를 활짝 풀었다”는 이야기를 업계 관계자들과 나누는 상황이 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더게임스데일리 강인석 기자 kang12@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