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드라마 완벽 재현 … 자연스러운 인물 연출 돋보여

유주게임즈코리아(대표 이명)는 지난달 21일 모바일 게임 ‘왕좌의 게임: 윈터이즈커밍’을 국내 출시했다. 이 게임은 HBO의 공식 라이선스를 획득해 만들어진 만큼 드라마 ‘왕좌의 게임’을 완벽히 재현해냈다. 

드라마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모습이나 인물관계를 계승했으며 유저가 플레이하는 가상의 인물을 자연스럽게 게임에 녹여 몰입감을 높였다. 유저는 왕좌의 게임 세계관에 존재하는 7개 가문 중 하나를 택해 플레이 할 수 있다.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로 개발됐으며 서버 대전, 연맹 전쟁 등을 왕좌의 게임 세계관에 맞게 구현했다. 3D 모델링으로 만들어진 드라마 속 인물들이 나타나 플레이어의 이해를 돕기도 한다. 

왕좌의 게임은 조지 레이먼드 리처드 마틴의 ‘얼음과 불의 노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다. 미국 게이블 방송국 HBO에서 2011년부터 2019년까지 반영됐다. 매 시즌 6000만 달러(한화 713억 원) 이상의 제작비가 투입될 정도의 대작으로 시청률은 시즌 7 최대 1361만 명을 기록했다. 

‘왕좌의 게임: 윈터이즈커밍’은 이러한 드라마를 바탕으로 개발된 작품이다. 등장인물뿐만 아니라 음악 등 세세한 요소까지 모두 드라마의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 자연스러운 인물 관계도 

드라마를 계승했다고 하지만 게임인 만큼 유저가 플레이 할 수 있는 인물은 드라마와 다를 수밖에 없다. 다른 매체 원작을 기반으로 한 게임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왕좌의 게임: 윈터이즈커밍’은 가상의 인물은 탄탄한 인물 배경 안내로 해결했다. 

게임 시작 시 유저는 7개 가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왕좌의 게임 세계관에서 가장 유명한 7가문을 고를 수 있다. 스타크, 라니스터, 튤리, 아린, 티렐, 바라테온, 마르텔로 나뉜다. 각 가문마다 대표 인물이 있는데 모두 드라마에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인물이다. 

인물마다 등장 배경이 존재하며 각기 다른 보상을 가지고 시직한다. 스타크 가문은 케빈을 플레이하고 영지방패 8시간, 커런덤 시티 교환권 등을 받는 형태다. 

가문을 고르면 기본적인 튜토리얼을 경험할 수 있다. 튜토리얼 대부분은 멜리산드레가 담당한다. 멜리산드레는 드라마에 등장하는 여사제다. 튜토리얼은 기본적인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와 유사하게 진행된다. 

# 탄탄한 기본 속 특징

다만 다른 점은 일부 건물에 지휘관을 파견하는 시스템이다. 지휘관을 파견함으로써 건설시간 감소, 건축 소모 재료 감소 등의 효과를 얻는다. 또 천문대에선 예언을 실행할 수 있다. 

예언은 통해 다양한 인물(지휘관) 카드를 획득하는 방식이다. 이곳에서 드라마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등급에 따라 인물의 능력치는 다르다. 

병기고에서 병사를 훈련하고 전략 지도에서 전투를 벌일 수도 있다. 전투는 지휘관과 부대를 적군에게 보내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다양한 보상을 획득한다. 

획득한 보상은 자신의 지휘관을 레벨업 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각 지휘관은 부대 규모, 믿음, 무력, 지혜, 모술, 행운 6가지 수치를 가진다. 레벨업은 여러 음식으로 실행되며 음식 등급에 따라 받는 경험치 량은 화면 아래 수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지휘관 레벨 상한도 존재하는데 이는 작위가 올라갈수록 함께 상승한다. 

# 인물 위주의 성장 요소 

‘왕좌의 게임’은 각기 다른 인물들의 이야기가 모여 하나의 거대한 세계관을 구축하는 매력을 가진다. 이 게임 역시 다양한 인물 성장 요소와 인물간 관계에서 나타나는 효과로 몰입감을 제공한다. 

성 화면 하단에 있는 ‘지휘관’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신의 지휘관 목록과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다. 등급과 레벨에 따라 해당 지휘관의 스킬과 착용 장비 개수가 늘어난다. 스킬과 장비 역시 업그레이드 가능하며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재료가 나타난다. 각 재료를 얻는 장소는 재료 클릭시 보여주는 ‘획득경로’로 알 수 있다. 

인물 관계에 따라 다양한 효과도 있다. 지휘관 화면 하단의 인물 아이콘을 클릭하면 인물마다 주어지는 다양한 효과가 한눈에 보인다. 이 효과는 ‘기반’이라고 불리며 롭 스타크가 산도르 클리게인과 함께 동시 출전 혹은 위임 시 롭은 믿음이 24% 증가하고 산도르는 30% 증가하는 형태다. 

이외 ‘가문’ 창설 또는 가입으로 다양한 유저들과 함께 플레이할 수 있다. 가문에 들어가면 가문원의 도움으로 다양한 효과를 얻거나 추가속성 획득이 가능하다. 또 집결 전투, 협동 방어 등 여러 콘텐츠가 제공된다. 자신이 펼친 전투는 성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서신’ 아이콘에서 확인된다. 

[더게임스데일리 신태웅 기자 tw333@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