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파일] ‘오버워치’ 비매너 유저 제재 1만 명 돌파 … ”대형카페 등은 나두고 왜 우리만…”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 발매 무기한 연기…왜

플레이스테이션(PS)4 플랫폼의 기대작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의 발매 일정이 무기한 연기됐다. 미국·유럽 등에서의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해지면서 유통 측면에서의 지연 가능성이 커진 게 이 같은 결정의 배경이 됐다는 것.

이 작품의 개발업체인 너티독은 최근 SNS를 통해 이 같은 일정 연기 소식을 전했다. 이 작품은 당초 지난 2월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내달 29일로 한 차례 일정을 미룬 바 있다.

그러나 이번 발매 일정의 변경은 개발 완성도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 현재 코로나19 사태가 심화되면서 전 세계 동시 발매하기 위한 물류 유통 과정에서의 차질이 예상돼 이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됐다는 입장이다.

이 작품은 전 세계 누적 판매량 2000만장 이상을 달성한 ’라스트 오브 어스‘의 후속작이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아왔다. 때문에 이번 발매 연기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내고 있으나, 또 한편으론 이를 통해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을 새삼 되새기게 됐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오버워치’ 비매너 유저 제재 1만 명 돌파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대표 온라인 하이퍼 FPS 게임 ‘오버워치’에서 비매너로 인해 제재된 유저 숫자가 1만 명을 돌파했다. 비인가 프로그램(핵) 사용으로 제재된 이용자는 876명에 이른다. 

지난달 31일 공개된 비매너 사용자 계정은 총 1만 813개다. 모두 욕설 및 게임 불참 등 고의적 아군 방해를 이유로 제재된 유저다. 유저들은 FPS 장르에 불거지고 있는 핵 사용자 제재와 함께 이러한 비매너 유저도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패작(고의적 패배 유도) 유저들에 대한 강도 높은 대처를 요구했다. 

블리자드 측에서 명시한 공지에 따르면 일정 시간 대화를 할 수 없는 침묵 제재가 1차 적용된다. 이후 일정 기간 게임에 접속할 수 없는 일시 정지 제재가 2차로 시행된다. 이 제재는 누적될수록 기간이 증가하며 일정 횟수 누적될 경우 영구 정지 조치가 이뤄진다. 

 

”대형카페 등은 나두고 왜 우리만…”

최근 제도권에서 PC방을 대상으로 영업중단 권고, 영업제한 행정명령 등 단속 강화에 나섰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것인데 PC방 업주들의 불만이 큰 상황이다.

모 PC방 업주는 “영화관이나 대형카페 같은 기업형 시설은 건드리지 않으면서 서민들이 운영하는 PC방 등에는 강하게 단속을 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또 “강제로 문을 닫아야 되는 거냐”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손님도 떨어졌는데 제대로 된 지원 없이 단속만 강화한다” 등등 불만이 속출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게임시장에서 PC방은 e스포츠와 함께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큰 곳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더게임스 온라인뉴스팀 tgon@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