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게임산업진흥단으로 운영돼온 한국콘텐츠진흥원 내 게임 전담조직이 본부로 승격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3일 서울 광화문 콘텐츠코리아랩(CKL) 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린 콘텐츠정책 토론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한국콘텐츠진흥원 운영개선 기본방향'을 발표했다.

기본방향은 사업추진체계 개선, 조직 개편, 전문성 강화, 소통 활성화, 지원사업 투명성 개선 등 다섯가지다. 이에 따라 우선 행사성 사업을 대폭 축소하고 민간 기업들과 협력해 현장 중심의 사업을 추진하는 쪽으로 기존 사업을 개편하기로 했다.

성과 위주의 사업을 지양하는 대신 콘텐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필요한 콘텐츠 다양성을 확보하는 데 역점을 둘 방침이다.

현재 콘텐츠진흥1본부 아래에 있는 게임산업진흥단과 방송산업팀은 각각 별도의 본부로 승격하고, 여기에 음악, 패션,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장르별 전담부서를 별도로 신설해 분야별 정책 개발과 현안 대응을 위한 정책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공정 상생, 일자리 창출, 한류 활성화 등 콘텐츠 분야 핵심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전담팀도 신설해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조직을 쇄신한다.

또 직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전문직위제 도입 등 인사시스템을 개선해 사업 담당자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현장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분야별, 기능별 협의체를 상시로 운영해 업계와의 소통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또 지원사업의 투명성을 개선하기 위해 평가위원 명단과 선정 과정을 공개하고 평가 옴부즈맨 제도를 도입한다.

이밖에 업계 요구를 수용해 정부 지원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한 방안도 추진된다. 콘텐츠 기업이 정부보조금을 받을 경우 이행보증증권 제출을 의무화한 현행 제도를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폐지해 2019년 전면 폐지하기로 했다.

문화부 관계자는 "통합의 시너지는 유지하면서도 업계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면서 "신임 원장 취임 후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