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실적동향(상)]넷마블 1위 대 약진…컴투스 수익률서 최고

지난 2분기 엔씨소프트와 넷마블게임즈, 그리고 컴투스는 게임계의 '신3인방' 을 형성하며 시장을 장악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엔씨소프트, 넷마블게임즈, 컴투스 사옥 전경.

지난 2분기 게임업계의 실적발표가 대부분 마무리 된 가운데 가장 두각을 나타낸 업체는 엔씨소프트와 넷마블게임즈, 그리고 컴투스 등 ‘신3인방’이었다.

이들 업체를 매출순서대로 나열하면 넷마블, 엔씨소프트, 컴투스가 각각 1~3등을 기록했다. 물론 매출로만 보면 컴투스가 NHN엔터테인먼트에 뒤지지만 이 회사의 경우 30%가 넘는 영업이익을 올린 반면 NHN은 마이너스를 기록해 3인방의 대열에서 탈락했다. 이처럼 신3인방은 매출 뿐만 아니라 영업이익 면에서도 타 업체들을 멀찌감치 따돌린 기업들로 선정됐다.  

엔씨소프트는 모바일게임 홍수 속에서도 온라인게임을 통해 2175억원이라는 역대최대 분기매출을 달성하며 건재함을 과시했고, 넷마블게임즈는 모바일게임의 비약적인 도약에 힘입어 2438억원의 매출을 기록, 엔씨소프트를 앞지르며 국내 최대기업으로 우뚝 섰다.

이 두 업체는 각각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을 대표하며 나란히 분기매출 2000억원을 돌파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또 컴투스는 모바일전문업체로는 최초로 분기매출 1000억원 돌파하며 누구도 해내지 못한 금자탑을 쌓았다.

이들의 실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흥미로운 현상도 많이 발견하게 된다. 컴투스의 경우 비록 전체 매출규모는 엔씨나 넷마블에 비해 뒤지지만 영업이익률로 보면 두 회사를 크게 앞지르며 1위를 달리고 있다. 상대적으로 적게 벌었지만 더 큰 수익을 남겼다는 것이다. 이는 컴투스 매출의 80% 이상이 해외에서 나오면서 유통마진이 크게 줄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 2분기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의 영업이익은 각각 671억원과 520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30.8%와 21.3%였다. 하지만 컴투스의 영업이익은 403억원으로 37.2%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 1000원 어치를 팔아서 372원을 남겼다는 것이니 일반 제조업으로서는 상상하기 힘든 엄청난 수익률인 셈이다.

또 엔씨는 15년이 넘은 1세대 게임 ‘리니지’가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는 등 지치지 않는 노익장을 과시했다. 또 넷마블은 2분기 매출이 전분기에 비해 100% 이상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이보다 더욱 큰 360%나 늘어 수익구조가 탄탄해졌음을 보여줬다.

이는 넷마블이 카카오를 통하지 않고 직접 서비스한 작품이 크게 성공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모바일업계에서는 구글과 애플 등 유통플랫폼업체에 30%의 매출을 떼어주고 카카오에 다시 21%를 떼어주고 나면 남는 게 없다고 하소연했었다.

그런데 넷마블의 경우 카카오를 거치지 않고 네이버와 함께 공동마케팅을 벌인 것이 수익개선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구글 게임매출 1위를 장기간 독식하고 있는 ‘레이븐’의 경우 카카오를 거치지 않고 네이버와 공동으로 퍼블리싱을 한 작품이다.

한편 2분기에 모두 최고의 실적을 거둔 신3인방이 3분기에는 또 어떤 기록을 거둘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다.

그동안 온라인게임 터주대감으로 자리를 지켜온 엔씨소프트는 3분기 중에는 모바일게임 사업을 강화하며 양날개를 활짝 펼치겠다는 의욕을 보여주고 있다. 윤재수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모바일 게임시장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3분기부터 국내외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 중인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들을 순차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넷마블게임즈도 올해 안에 30여개작을 공개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또 대표 흥행작 ‘레이븐’을 연내 일본과 중국 등에 선보이는 등 해외 매출 확대에도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컴투스는 이제 국내 기업이라기 보다는 글로벌기업으로 봐야 할 듯 하다. 전체 매출의 82%인 883억 원을 해외에서 벌어들였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이같은 추세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 미국, 일본, 유럽 등 주요 시장을 거점으로 한 현지 마케팅과 지속적인 글로벌 브랜딩 캠페인, 공격적인 신흥 시장 개척 등에 주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넥슨재팬은 2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매출 427억엔(한화 약 3854억원), 영업이익 113억엔(한화 약 1023억원), 순이익 130억엔(한화 약 117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6%, 영업이익은 14% 증가한 수치다. 국내 매출은 전체의 38%인 1464억원에 그쳤다. 

[더게임스 김병억 대기자 bekim@thega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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