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명의식 없고 근무기강도 문란 ...일벌백계로 삼아 거듭나야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여명숙)가 또다시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게임위에서 시행중인 웹보드게임에 대한 규제안이 일부 직원들의 판단 실수로  허울좋은 가이드 라인으로 전락해 버렸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게임위에 대한 무용론이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새롭게 거듭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게임위는 지난 2013년 12월 등급위원회에서 관리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새롭게 출발한 법정 단체이다. 지방화 시대에 발맞춰 서울 서대문에서 부산 해운대로 사옥을 옮긴 것도 이 시기다.  이에따라 백화종 위원장이 물러나고 설기환 위원장이 임명됐다. 하지만 설 위원장은 임기를 채우지 못한채 퇴진했다. 직원들의 비리로  취임 1년여 만에 자진사퇴한 것이다.  

게임위는  현재 청소년 등급을 제외한 게임심의와  아케이드 심의 그리고 게임에 대한 사후관리 업무를 맡고 있다. 특히 사행성 게임 단속 등의 업무를 전담하는 등 정부의  게임 실무 업무를 사실상 도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게임위는 출범 1년 만에 직원 성추행 추문 사건과 뇌물 수수 혐의 등의 비리사건이 잇달아 터져 나오면서 때아닌 수모를 겪기도 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설 전위원장은 국정감사에 불려가 의원들로부터 집중 추궁을 당했고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도 체면을 크게 구기게 됐다는 것.

새롭게 출범한 여명숙 위원장 체제는 일단 업계로 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여성의 섬세함을 바탕으로 위원회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력했고, '청렴 지킴이'를 위촉하는 등  조직 내 부조리를 사전 차단하는 데 힘을 기울이기도 했다.

하지만 그의 이같은 노력도  이번 업체 봐주기 사건으로 사실상  무산되고 말았다. 있을 수 없는 일이 버젓이 위원회 중심부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 업계는 충격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게임위가 지금까지 자리매김하지 못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면서 "그렇지 않고서 어떻게 그같은 일들이 위원회의 중심부에서 일어날 수 있느냐"며 되물었다.

상급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 직원의 처신도 적절치 못했다는 지적이 많다. 습관적으로 업체 봐주기에 길들여져 있는 과거 산업통상자원부의 행태와 엇비슷하다는 것이다. 그 것은 업체를 봐주는 게 아니라 죽이는 일이고 산업을 망치는 짓이라고 업계는 지적하고 있다.

이에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앞뒤 상관 관계를 차치하고서라도  이번 사건으로 인해 게임위는 다시금 체면을 구기게 됐다"면서 "게임위가 거듭나기 위해서는 관련 직원들의 일벌백계와 함께 진정 새롭게 시작하겠다는 자정 선언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