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와 미래부가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맞손을 잡으면서 범정부 차원의 콘텐츠산업육성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됐다.
서로 입장을 달리하는 양 부처가 ‘콘텐츠산업 육성’이라는 한 가지 목표를 위해 뜻을 합쳤다는 것은 상징적이면서도 매우 반가운 일이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업계에서는 과거 정보통신부와 문체부가 게임산업의 헤게모니를 놓고 신경전을 벌였던 것처럼 이번에도 겉으로는 협력을 외치지만 속으로는 밥그릇 싸움이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번에 문체부와 미래부가 손을 맞잡은 것은 자발적인 의지라기보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을 실천하기 위한 구색 맞추기 성격이 강하다는 해석도 있다. 다시 말해 박 대통령이 창조경영을 실현할 핵심 과제로 콘텐츠산업 육성을 생각하고 있는 만큼 이를 위해 양 부처가 힘을 합치는 모습을 대내외적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 보여주기 위한 행정은 어떠한 결과도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가까운 예로 윗층에서는 협력을 지시하겠지만 이러한 주문이 말단 실무선으로 내려갈 경우 얘기는 달라질 수 있다. 요즘 같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일을 처리할 경우 양 부처의 실무자들이 반발을 하거나 서로 충돌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
또 양 부처가 헤게모니를 잠기 위해  게임업계 관계자들을 오라 가라 하는 등 오히려 귀찮게 할 수 도 있다.

이같은 시행착오가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서는 문체부와 미래부가 장관끼리만 협력을 논할 것이 아니라 실무자들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게임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이 있다면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일을 처리해 주는 적극성이 요구된다 하겠다.
말 뿐이 아닌 진정한 협력과 게임산업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함은 물론이다. 장관에서부터 시작해 말단 실무자까지 이같은 마음의 준비가 됐을 때만 양 부처의 협력은 비로소 결실을 맺게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