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업체들에 대해 유난히 배타적이고 진입하기 어려운 유통구조를 갖고 있는 모바일 게임시장은 중국이다. 그런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이 서서히 빗장을 풀고 있다.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이 무섭게 성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블랙마켓과 복제, 해킹 등으로 정상적인 판매가 어려웠던 시장도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회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고 있는 국내 모바일게임 업체들에는 큰 기회라 할 수 있다. 이같은 분위기로 인해 벌써부터 ‘중국 골드러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 시장은 결코 만만한 시장이 아니다. 환경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아직도 수많은 블랙마켓과 불법복제가 판을 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중국시장이 워낙 폐쇄적일 뿐만 아니라 중국 모바일게임 업체들이 무서운 속도로 우리 기술을 따라잡고 있어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없지 않다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상황이 분명 국내 업체들에 모처럼 찾아온 기회인 것만은 분명하다. 과거에는 물에 빠져도 손에 잡을 만한 것이 없었지만 이제는 나무 뿌리라도 잡을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기회를 적극 활용해 새  수출시장으로 키워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믿을 만한 중국의 현지 퍼블리셔를 찾아 그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며 시장을 내다보는 힘을 키워야 한다. 중국 게임시장 전문가들은 지금 주어진 기회를 한껏 활용하면 한국 모바일게임 업체들이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에서 한국 모바일게임이 제대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업체 뿐만 아니라 우리 정부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 또 모바일업체들도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큰 업체가 작은 업체와 함께 동반 진출하는 등 다양한 진로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같은 노력이 있어야만 ‘황금시장’에서 제대로 된 물고기를 낚을 수 있을 것이란 점이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