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가 청소년 게임에 대한 등급분류를 담당할 자율심의기구를 모집에 들어갔다. 문화부는 내달 9일까지 전체이용가와 12세 이용가, 15세 이용가 등 청소년 게임에 대한 등급분류를 담당할 수탁 기관을 모집키로 했다.

청소년게임의 민간자율심의는 그동안 업계에서 강력하게 주장해왔던 숙원사업이다. 이 숙원사업이 마침내 이뤄지게 된 것이다. 하지만 지금 협회의 사정으로 봤을 때 자율심의기구의 설립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을 지는 의문이다. 또 설립이 된다 해도 그 이후 원활한 운영이 이루어질 지도 염려스럽다.
자율심의기구를 출범시키기 위해서는 돈만 있어서 되는 일이 아니다. 이 분야의 전문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게임등급과 관련된 전문인력이 거의 없다. 있다고 해도 대부분 게임물등급위원회에 속해 있다. 이 때문에 인력수급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인력 못지 않게 자율심의기구를 운영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도 필요하다. 현재까지 자율심의기구를 만들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곳은 게임산업협회가 유일하다. 그런데 지금 협회가 자율심의기구를 설립하기에는 추진동력이 너무 미약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협회장의 주도 아래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데 현 집행부의 리더십이 그렇지가 못하다는 것이다. 이 이유는 몇몇 메이저 업체들 임원들의 목소리에 의해 협회가 끌려다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래선 안된다. 어렵게 찾아온 기회를 살려서 대외적으로도 강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지금 게임업계는 위기상황에 몰려 있다. 정부와 사회의 부정적인 시선이 갈수록 강해지는가 하면 규제책도 늘어나고 있다.
산업은 레드오션에 진입해 갈수록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으며 외국산 게임들의 국내시장 공략이 한층 거세지고 있다. 중소기업과 메이저 간의 격차가 더욱 벌어지면서 양극화가 극심한 상황이다.
이러한 위기를 정면 돌파하려면 협회를 중심으로 메이저 업체들이 각사의 이익보다는 산업 전체를 위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이번 자율심의기구 설립은 협회의 현주소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시험무대가 될 것이다. 이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간다면 다시한번 게임업계가 힘을 합쳐 시련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