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전문가들은 정부가 쿨링오프제 시행 등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게임을 지목하고 강력한 제재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다가올 총선과 연말 대선을 의식한 매우 부적절한 정치적 행위라고 지적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더게임스 본사에서 가진 긴급 전문가 좌담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정부가 시행하겠다고 밝힌 쿨링 오프제가 게임 역기능 해소 보다는 겹겹히 마련중인 규제가운데 하나가 더 추가된 것일 뿐이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날 위정현 중앙대 교수는 "교과부가 게임을 학교폭력과 연관시킨 것은 4월 총선과 12월 대선 등을 의식, 학부모들로부터 표를 얻기 위한 것"이라며 "아마도 올 한해 내내 이슈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그는 또 "게임을 규제하는 것이 부모들의 표를 얻는데 굉장히 유리한 조건이 된다"며 "역기능 해소와는 무관해 악순환의 단초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찬근 인터넷PC문화협회장도 "폭력성은 인간에 내제돼 있는 약육강식, 자기 우월성 과시 등과 연관된 문제일 뿐"이라며 "정치적인 문제 때문에 지금처럼 마녀사냥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전문가들은 본질적인 문제를 외면한 채 정치적인 이해득실을 앞세운다면 학교폭력 문제는 결코 해결될 수 없을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이병찬 법무법인정진 변호사는 "학교폭력의 근본원인이 게임이 아니고 교육정책의 실패라면 교과부가 정책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본질을 외면한 채 게임을 희생양을 삼아 여론을 몰아간다면 학교폭력 문제는 결코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전문가들은 정부가 지속적으로 게임산업을 겨냥하는데 대해 사회문제에 무관심했던 업계에도 문제가 있다고 봤다. 규제와 사회문제에 대한 비난을 막을 방파제를 쌓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재홍 서강대 교수는 "업계가 게임 문화를 이끌고 이익의 일정부분을 사회에 환원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해 주었어야 했다"며 "기업들이 G러닝과 기능성게임 등에 관심을 갖는 등 순기능을 스스로 이 끌어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게임산업이 청소년 문제와 게임문화 등에 관심을 쏟지 않는다면 부정적 이미지를 가중시키고 새로운 세대를 겨냥한 미래시장을 잃게돼 끝내는 사양산업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날 좌담회에는 이재홍 서강대 교수, 위정현 중앙대 교수, 김찬근 인터넷PC문화협회장, 이병찬 법무법인정진 변호사가 참석했다.

 

[더게임스 김윤겸 기자 gemi@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