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이달 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었던 차기 한국게임산업협회장 인선이 무기한 연기될 전망이다. 협회에서 외부인사 영입으로 가닥을 잡았음에도 마땅한 인물이 나타나지 않아서다.


김성곤 한국게임산업협회 사무국장은 “정부와 정치권에서 관련 규제 법안으로 시끌벅적한 모습을 보이자 외부 인사 영입도 어려워졌다”며 “회장 인선 난항이 각종 사업 진행과 규제 법안 대응 등에도 차질을 줄 것 같다”며 답답한 속내를 드러냈다.


최근 여성가족부는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겠다는 취지의 ‘청소년 보호법 개정안’을 추진할 태세다. 이정선 한나라당 의원이 지난 16일 주최한 ‘인터넷중독 예방·치료 기금마련을 위한 기업의 역할’ 토론회에서 기금조성을 위해 게임업계로부터 1%의 원천징수를 추진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어 여가부의 입장을 반영한 ‘청소년 보호법 개정안’을 지난 18일 대표 발의했다.


이같은 움직임은 게임업계 입장에서 보면 모욕에 가깝다. 업계와 그 어떤 논의도 없이 1%의 원천징수라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기금을 강제징수하겠다는 것은 한마디로 게임업계를 우습게보고 있다는 것으로도 해석되기 때문이다. 업계를 조금이나마 존중했더라면 최소한 협상 테이블이라도 마련했을 것이다.


하지만 만약 협상 테이블을 마련했다면 큰일날뻔했다. 협회장 인선도 못하는 마당에 누구를 대표로 내세워 업계 목소리를 대변할 것이겠는가. 셧다운제를 비롯해 이렇게 규제 일변도의 상식을 벗어난 법제화가 추진되고 있음에도 업계는 정작 팔짱을 끼고 지켜만 보고 있는 모습이다. 정부와 정치권, 관련 학계나 시민단체에서는 규제법안과 관련해 각종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지만 이런 자리에서 업체 관계자를 만나보기 어려운게 현실이다.


게임문화재단이 지난 22일 ‘게임과몰입상담치료센터’ 사업을 발표했음에도 업계에서는 별다른 관심조차 없는 기색이 역력하다. 업계에서 기금을 출연해 설립한 재단의 핵심 사업임에도 말이다. 이 때문에 게임업계가 오로지 돈버는 데 외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다는 소리가 나오며, 그래서 정부와 정치권이 규제법안 추진을 더 수월하게 진행하는 것같아 안타깝다.


[더게임스 김윤겸 기자 gemi@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