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게임시장이 점점 더 단단한 철옹성이 돼 가고 있다. 한 때는 한국산 온라인 게임들이 시장을 장악하다시피 했지만 이제는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이렇게 된 데에는 중국 정부와 업체들의 의도적인 규제가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정부가 부여하는 판호라는 것을 받지 못하면 아예 서비스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중국정부가 앞으로 외국산 게임에 대한 판호에 더욱 까다로운 조건을 요구할 것이란 얘기가 자주 흘러나온다. 중국 업체들도 예전처럼 적극적인 러브콜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된 데에는 우리들의 책임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과거 한국게임이 잘 나갈때 우리 업체 관계자들은 하늘 높은줄 모르는 고자세를 보이며 그들을 무시했다. 그래서 그들은 우리를 보며 ‘오만하다’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우리 업체들끼리 제살깍아먹기식의 경쟁을 벌여 어부지리를 얻게 만들기도 했다. 또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이용만 당하고 만 경우도 허다하다.
 
  점점 더 높아져 가고 있는 ‘죽의 장막’을 무너뜨리려 하다가는 오히려 부작용과 적대감만 키울 수 있다. 오히려 지금은 지혜롭게 대처해야 한다. 다시한번 그들을 이기기 위해서는 더 노력하고, 더 연구하고, 더 동화돼야 한다. 그리고 정부에서도 중국 당국의 눈치보기에 급급하기 보다는 직통 채널을 개설해서 허심탄회하게 협상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업체들도 개별적으로 나서지 말고 협회 차원에서 시장을 조사하고 대응책을 만들어야 한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