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소업체 사장을 중심으로 매월 하루 아침식사를 함께하며 친목도모와 정보교류를 갖는 모임이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어 화제다. 조찬모임은 말 그대로 아침을 함께 하는 자리다. 하루의 시작을 같은 업계에 종사하는 이들과 함께 소소한 고민부터 서로에게 도움되는 정보를 나누며 보낸다는 것은 의미가 남다르다. 무엇보다 이런 모임이 소위 메이저로 인정받는 업체가 아닌, 중소업체를 중심으로 매월 정기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더욱 뜻 깊다는 생각이 든다.
 
  이 모임의 총무를 맡고 있는 송인아 디자인미디어 사장은 “호텔에서 거창하게 진행하는 형식적인 교류회가 아닌 매월 회원사 근처의 식당에서 자유롭게 진행되는 모임”이라며 “메이저업체들 중심의 현 협회로는 우리의 목소리를 제대로 전달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게임업체 뿐 아니라 이와 연계된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는 업체도 참여할 수 있는 열린 모임”이라며 “협회와 같은 공식적인 단체로 발전시키는 것보다 회원사간 친목과 정보 교환을 주 목적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임산업은 지금 과거의 폭발적인 성장을 뒤로 한 채 전면적인 구조조정시기를 겪고 있다. 일각에서는 게임도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자본력을 가진 일부 업체를 중심으로 커지고 중소기업은 이에 편입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도 한다. 자본주의논리로 본다면 어쩔 수 없는 순리겠지만 게임과 같은 콘텐츠산업이 자본논리로 좌우된다면 곤란할 일이다. 이는 굳이 자본에 얽매여 작품성 있는 단편영화가 큰 힘을 얻지 못하는 영화산업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이런 의미에서 서로를 경쟁자가 아닌 동반자로 인식,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고민도 털어놓고 정보도 교류하는 중소업체들의 조찬교류회는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스스로를 동반자가 아닌 경쟁자로 인식한다면 결국 자본의 힘에 굴복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그들은 이미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지나친 것일지 모르겠다. 하지만 작은 냇물이 모여 큰 강을 이루고 결국 바다로 흘러가듯 이런 모임이 앞으로 더욱 활성화된다면 게임산업의 질적인 발전도 함께 이뤄지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