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역 특례 비리 의혹이 불거지면서 그 불똥이 게임업계쪽으로 옮겨붙는 모양이다. 검찰이 몇몇 게임업체에 대해 비리 혐의를 포착하고 집중 수사중이라는 소식이 들린다. 자칫 사태가 일파만파로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게임업계는 그동안 기회있을때마다 병특 배정을 늘려 달라 목소리를 높여왔다는 점에서 이번 사태는 매우 충격적이며 자괴감을 느끼게 한다.
 
  정확한 결과는 두고봐야 알겠지만, 이번 사태로 걱정되는 것은 선의의 피해자가 양산되지 않을까하는 점이다. 이미 병특 비리가 확대되면서 게임 업종을 포함한 IT벤처업계의 병특 배정 자체를 줄여야한다는 얘기까지 들린다. 아마도 병특을 악용한 비리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기에 터져나온 말일게다.
 
  사람이 곧 회사 자산의 전부에 가까운 게임업종의 특성을 감안하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게임은 유달리 젊은 고급 두뇌를 절실히 필요로하는 업종이다. 많은 개발사들이 인재를 채용함에 있어 병특을 강력한 툴로 활용하는 것이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이번 일로 인해 만에 하나라도 업계의 병특 배정이 줄어든다면 산업 전체에 치명적인 손실이 아닐 수 없다.
 
  게임업계는 병특에 관한한 늘 상대적 박탈감을 갖고 있다. 이번 사태의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병특 제도의 그 본질이 훼손돼선 곤란하다고 주장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비리 자체를 철저히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되 지나친 확대 해석은 위험한 발상이란 얘기다. 병특 제도의 본질은 우수 인재들이 입대 대신 산업체에 근무케 함으로써 자질을 함양하고 궁극적으로 해당 산업을 육성하자는데 있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