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베일에 가려져 있던 ‘로한’의 4번째 이야기 ‘결속의 시대’가 마침내 본 서버에 업데이트됐다. 유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개발해 온 이번 ‘결속의 시대’는 지금까지 실시했던 업데이트 중 가장 방대한 규모의 콘텐츠를 선보일만큼 야심차게 준비한 프로젝트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개인 플레이 중심의 게임 방향이 길드 및 단체 플레이 중심으로 변화된다.
 
 추가된 콘텐츠는 원활한 길드 관리를 위한 길드 경영 시스템과 전략적인 대규모 전투가 펼쳐질 타운 공방전, 길드 스킬과 여섯번째 신규 종족 다크엘프를 비롯한 방대한 신대륙으로 새로운 재미에 목말라 있던 유저에게 더 없이 좋은 희소식이다.
 
 길드 시스템이 대폭 수정되면서 길드 마스터의 권한이 강화됐다. 우선 길드 마스터의 권한으로 길드원을 초대하거나 결속을 수락하는 형태로 바뀌고, 길드마스터는 자신의 길드 안의 모든 길드원의 랭크를 임의로 조절하는 권한을 가지게 된다.
 
 이에 따라 길드마스터는 길드 기여도, 충성도 등 길드 마스터의 주관적인 판단 아래 낮은 랭크의 플레이어를 상위 랭크의 보직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또 업데이트 될 타운 쟁탈전에 승리했을 경우 승리한 길드의 길드 마스터는 해당하는 타운의 상인 NPC 통제권을 가짐과 동시에 세율을 조정할 수 있는 세율 조정권을 획득하게 된다. 세율이 조정된 이후 각 담당 타운에서 걷어 들이는 세금은 길드 창고로 자동으로 이동된다.
 
 # 마스터 권한 크게 강화
 자세히 알아보면, 기존의 길드 생성이 랭크에 있는 최고 상위 결속자가 길드를 생성하거나 이미 생성된 길드에 가입하게 되면 하위에 있던 모든 결속원은 자동으로 길드에 가입됐으나 길드원을 초대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또 길드 생성 조건 역시 레벨 20 이상, 랭크 3 이상에서 30레벨 이상, 200만 크론, 퀘스트를 통한 길드 생성으로 바뀌었다. 길드 기부금 제도도 업그레이드됐다.
 
 길드원이 사냥 시 획득한 크론의 일정부분이 길드창고로 자동 이동됐지만, 업데이트 이후로는 길드원 각자 자신이 원하는 금액만큼 길드창고로 이동할 수 있도록 조정됐다. 또 기존 길드메시지에 랭크메시지가 추가됐다. 이를 통해 길드 내에 랭크 별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해당 랭크에 소속되지 않은 사람은 메시지를 확인할 수 없다. 이 기능은 길드 마스터와 길드 마스터에게 권한을 위임받은 길드원만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길드에 해가 되는 플레이어를 선정해 등록하는 기능으로 길드 마스터만이 길드 살생부를 작성할 수 있다(리콜 시스템은 적용되지 않는다). 이름, 레벨, 직업, 상세 내용 입력이 가능하며 최대 10명의 플레이어까지 등록할 수 있다.
 
 기존의 필드가 아닌 독립된 전장에서 이루어지는 대규모 전투 시스템인 타운공방전도 선보인다. 수많은 길드와의 경쟁 속에서 전장에 배치된 ‘홀드 베이스’를 점령, 높은 포인트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가장 높은 포인트를 획득한 길드는 지정된 지역의 세금 징수권이 주어진다.
 
 타운 공방전이 진행되는 워쉽존은 총 3군데이며 각각의 워쉽존에서 승리할 경우, 워쉽존에 해당하는 타운의 상인들의 세율을 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일정 기간 동안 부여된다. 일반 사용자들이 상인과 거래를 하였을 때 설정된 세율에 해당하는 크론이 적립되었다가 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 해당길드에게 보상으로 지급된다.
 
 타운 공방전은 미리 정해진 기간 동안 진행되며 30레벨 이상의 플레이어가 30인 이상인 길드만 참여 가능하다. 길드 마스터는 각 종족 타운 마다 배치돼있는 ‘타운 공방전 중개인 NPC’를 통해 참가 등록을 할 수 있다. 그 후 길드 마스터는 ‘홀드 베이스’점령에 필요한 등록 아이템을 구입해야 한다. 등록 아이템은 1회용으로 ‘타운 공방전 중개인 NPC’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타운 공방전이 진행되는 워쉽 존 3지역 모두 같은 시간 동안 동시에 진행 된다.
 
 타운 공방전이 종료되면 워쉽존 안에 모든 플레이어는 1분 후 자신의 바인드 지점으로 돌아가고 각 길드가 획득한 포인트에 따라 길드 순위가 책정된다. 3개 지역의 워쉽존에서 각각 우승한 길드는 해당 지역에 있는 상인에게 세율을 매길 권한을 갖는다.
 
 타운 공방전 종료시 홀드 베이스를 하나도 소유하지 못했다면 획득한 포인트가 아무리 높아도 우승할 수 없다. 두 길드가 같은 포인트를 획득하면 길드원의 총 수, 길드 마스터의 랭크, 길드원의 평균 레벨 등을 비교해 보다 약한 길드에게 우선권이 주어진다.
 
 타운 공방전 기간 동안 각 길드가 획득한 포인트는 타운 공방전 종료 후 숙련 포인트로 전환돼 길드 스킬에 사용할 수 있다. 승리한 길드는 다음 타운 공방전까지 ‘타운 공방전 중개인 NPC’를 통해 해당 지역 상인들의 세율을 조절할 수 있다. 세율은 상인별로 판매와 구입에 각각 최대 20%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세율의 일정 수익을 해당 길드가 얻게 된다.
 
 # 승리시 세율 조정 권한
 타운 공방전으로 획득한 숙련 포인트로 길드 마스터는 자신의 길드에 필요한 스킬을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길드 스킬은 길드 마스터만이 사용할 수 있으며 스킬을 사용할 때 접속되어 있는 길드원 중에 결속에 소속된 길드원만이 스킬이 적용된다. 어떤 스킬은 플레이어의 랭크에 따라 효과가 차등 적용되며 숙련 포인트는 길드 단위의 퀘스트 및 타운 공방전, 길드 스톤은 몬스터에게서 획득할 수 있다. 길드 스킬의 효과는 한 명당 최대 8개까지 적용된다.
 
 길드 마스터가 전투 중에 죽게 되면 모든 길드원의 길드 스킬 효과가 사라진다. 길드 스킬은 길드 마스터의 전술과 전략적인 활용에 따라 다양한 변수로 적용된다. 길드 스킬은 숙련 포인트, 길드 스톤, 크론으로 구입이 가능하며 시전 시 크론이 소모된다. 스킬을 사용할 때 필요한 아이템과 크론은 반드시 길드 마스터의 인벤토리에 있어야 사용가능 하다.  또 각 길드 스킬은 해당 랭크가 되어야 적용할 수 있다.
 
 # 특수 효과 아이템 추가
 새로운 필드도 추가됐다.  신규 필드는 다크엘프의 수도가 자리 잡고 있는 이그니스, 하플링과 다크엘프 영역이 공존하는 아이바흐. 하플링 수도가 자리 잡고 있는 리마 그리고, 이전까지 이동할 수 없었던 코와르 남부까지 모두 4개 지역이다.
 
 신규 지역 위치는 현재 월드의 남동쪽부터 코와르 이남까지 추가되어 자리잡고 있으며 월드 확장에 따라 에이브러리, 모리센, 가이잔 지역에 신규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이동로가 추가되었다.
 
 에이션트 스크롤은 버프 아이템으로 사용 시, 특수한 효과가 나타나는 1회성 아이템으로 각 종족 타운과 석회암 산기슭, 오크의 요새 바인드 스톤의 매직 스크롤 판매상인 NPC를 통해 구입하거나 퀘스트 보상, 이벤트, 몬스터 드랍 등으로 얻을 수 있다. 모두 20여종 류로 타 종족의 버프 스킬을 스크롤로 구입 후 자신이 직접 사용할 수 있다. 또 버프 스킬 외 킬 카운터를 두 배로 증가시키는 ‘더블 머더러’ 스크롤 아이템, 사용 후 캐릭터 사망 시에 제자리에서 부활이 가능한 ‘리레이즈’ 스크롤 아이템 등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매직 스크롤 아이템은 1레벨 캐릭터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버프 스킬 수에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하나, 같은 효과를 가진 스킬과 중복되지 않는다.
 
 길드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숙련 포인트는 타운 공방전에서의 포인트전환으로 획득할 수 있지만 손쉬운 숙련 포인트 획득을 위해 ‘숙련 포인트 획득 퀘스트’가 추가됐다. 숙련 포인트 획득 퀘스트는 무한 반복 퀘스트로 퀘스트 완료 시 얻게 되는 ‘긍지의 혼’ 아이템은 길드 마스터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이를 사용하면 일정량의 숙련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밖에 다크엘프 종족의 퀘스트 80여개와 1레벨부터 94레벨까지 신규 몬스터 80종이 새롭게 선보인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