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베드 온라인 |
  온라인 게임 시장에는 다양한 2D 작품이 존재하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지 8년이 넘어가는 ‘리지니’는 여전히 인기순위 10위권에 머물러 있으며, ‘던전앤파이터’나 ‘메이플스토리’ 등의 2D 게임은 여타 3D 게임이 부러워할 정도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또 새로운 작품이 계속해서 선을 보이고 있으며, 2D 게임의 성공신화를 이어나가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새롭게 출사표를 던진 루나소프트의 ‘리베드 온라인’도 2D 기반의 횡스크롤 액션 RPG다.
 
  2D게임의 가장 주요한 특징은 저사양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과 간단하면서도 쉬운 조작성에 있다. 특히 ‘메이플스토리’나 ‘던전앤파이터’, ‘귀혼’ 등 많은 2D 게임들은 마우스 조작을 거의 배제한 채 키보드만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제작돼 있다.
 
  ‘리베드 온라인’ 역시 마찬가지로 방향키와 스페이스바를 이용한 직관적인 조작방법을 채택했으며, 거의 대부분의 PC에서 플레이가 가능할 정도의 사양을 지원한다.
 
 # 룸방식 게임 진행 '눈길'
  ‘리베드 온라인’은 시간을 알 수 없는 제 3세계의 대륙 노시아르에서 벌어지는 3개 종족 간의 분쟁을 다루고 있다. 찬란한 문명을 꽃피웠던 이티크 종족의 멸망 이후 오랜 세월 대립관계에 있던 아에로크와 에미트 종족 사이에 바다 속 종족인 아메크족이 등장하면서 신비한 힘을 가진 큐브를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 벌어지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의 게임진행은 월드맵을 통해 이동하고자 하는 필드를 선택하고, 각 필드 광장으로 접속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필드 내에 존재하는 광장은 사냥외적인 부분을 지원하기 위한 마을과 유사한 공간으로 상점과 NPC 등이 존재하며, 거래나 유저간 커뮤니티가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본격적인 몬스터와의 전투를 위해서는 광장을 통해 대기실로 접속한 뒤 게임 룸을 개설하거나 생성돼있는 방에 참가해야한다. 게임 플레이는 ‘카트라이더’나 ‘오디션’과 같은 캐주얼 게임처럼 방에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가 준비된 상태에서 방장이 시작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시작되며, 해당 필드의 몬스터를 모두 물리치면 게임이 종료되고 다시 대기상태로 전환돼 반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충실한 PVP 지원도 돋보인다. ‘리베드 온라인’에는 2가지 종류의 대전모드가 존재하며, 서로 차별화된 방식을 선보인다. 우선 각 월드맵에 존재하는 기본 마을을 통해 진행되는 자유모드의 경우 자신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가 적이 돼 오직 한명의 유저가 남을 때까지 경쟁을 벌인다. 또 자수정큐브에서 생성가능한 큐브대전은 아에로크와 에미트 종족이 서로 대결을 펼치며, 아메크족의 경우 유저의 판단에따라 팀을 선택할 수 있다.
 
 # 독특한 전투 시스템 '도입'
  ‘리베드 온라인’을 독특한 게임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각 캐릭터간 스킬 사용방식을 차별화한 MCI(Multiple Control Interface) 시스템이다. 대부분의 게임의 경우 각 캐릭터의 스킬 사용에 있어 동일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대전격투게임의 경우 방향키 등을 통해 커맨드를 입력하고, 대다수의 온라인게임은 스킬 단축키를 통해 기술을 사용한다. 하지만, ‘리베드 온라인’은 각 캐릭터의 성격에 따라 기술 입력방식을 차별화해 캐릭터 컨트롤에 따른 재미를 강화했다.
 
  전사와 도적 같은 근접 공격형 캐릭터의 경우 대전액션게임과 같은 방향키를 통한 커맨드 입력이 필요하며, 마법사나 소환사, 치유사 등의 캐스터형 캐릭터는 마우스드로잉시스템이라는 마우스를 통해 마법진을 그리는 방식으로 기술을 사용한다.
 
  또 궁사의 경우 충전게이지창을 활성화시켜 해당 수치만큼 게이지를 충전해 기술을 발동한다. 특히 궁사의 경우 게이지를 미리 충전해 필요한 순간 사용할 수 있어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 눈여겨 볼 것은 콤보시스템이다. 캐릭터가 다른 유저나 몬스터를 공격할 때 화면 오른쪽에 콤보 횟수가 표시되며, 이 숫자에 따라 공격력이 향상된다. 기본적으로 유저가 스페이스바를 눌러 일반 공격을 취하면 3번의 연속된 타격이 이루어지며, 이를 활용 스킬을 입력하면 보다 큰 피해를 적에게 줄 수 있다. 이밖에 후방을 공격당하면 더 많은 데미지를 입게 되는 것도 유저의 전략을 보다 다채롭게 한다.
 
  ‘리베드 온라인’은 액션이 강조된 게임이지만 RPG의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다양한 기본직업과 보조직업, 스킬 등을 통해 캐릭터를 육성하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레벨 11이상의 캐릭터는 전사, 도적, 마법사, 소환사, 치유사, 궁수 등 6가지의 특화된 직업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들 직업은 공통 스킬 외에 3가지로 구분된 계열 스킬이 있어 유저의 육성방향에 따라 독특한 캐릭터로 성장시킬 수 있다.
 
 # 다양한 육성 방식은 별미
  또 채집계열, 제작계열 등 2가지 계열의 보조직업을 통해 보다 개성 있는 캐릭터 육성이 가능하다. 채집계열에는 무두장이, 광부, 제직공 등이 있으며, 제작계열의 경우 직공, 갓바치, 대장장이, 무기제작자 등이 존재해 다양한 상급 아이템의 제작과 재료 수집을 할 수 있다.
 
  요일별 속성석 시스템을 사용하여 다른 게임들과 차별화를 두는 것도 눈길을 끈다. 요일별 속성석은 무기와 방어구, 액세서리 등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새로운 기능을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실제 요일에따라 해당 속성석을 획득 할 수 있다. 금요일에만 드롭되는 속성석의 경우 아이템을 강화하면 ‘철’이라는 수식어가 붙게되며, 일요일에는 ‘해’라는 수식어가 붙는 속성석을 얻을 수 있다. 또 해당 요일에만 속성석을 상급으로 조합할 수 있게 한 것이나 아이템 강화가 가능한 것도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일반적인 사냥필드나 PVP 존이 아닌 보스레이드 맵과 시나리오를 진행하는 진행형 맵 등을 통해 유저의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다양한 플레이 방식의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 MCI/(Multiple Control Interface) 시스템 |
  MCI는 각 클래스 별로 스킬 입력 방식을 다르게 구성한 것으로 커맨드 입력, 마우스드로잉, 충전 방식 등으로 구분된다.
 
 ▲ 전사·도적-커맨드 입력 방식
 해당 MCI 스킬의 커맨드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기술이 발동된다. 커맨드 입력은 방향키와 기본 공격키인 스페이스바를 이용한다. 다른 클래스 계열의 MCI 스킬과는 달리 이동의 제약이 없다.
 
 ▲ 마법사·소환사·치유사-마우스드로잉 방식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루면 1∼5까지의 숫자가 배치된 마법진이 나타나며, 해당 MCI 스킬의 입력번호 순서대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기술이 발동된다. 적의 공격을 받아도 마법진은 사라지지 않으며, 스킬 사용 중에는 상하 이동이 불가능하다.
 
 ▲ 궁수-충전 방식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루면 충전 게이지가 나타나며, 왼쪽 버튼을 누룬 상태를 유지하면 게이지가 충전되기 시작한다. 해당 MCI 스킬의 충전량에 맞춰 마우스 클릭상태를 해제하면 기술이 발동되게 된다. 충전 중에는 상하 이동이 불가능하다.
  
  
 | 종족 소개 |
 
 ▲아에로크 : 고대 이티크 문명 멸망 이후 척박한 대지에 정착한 종족. 현세의 인간과 가장 유사한 모습을 하고 있다
 
 ▲ 에미트 : 뿔이 달린 외모에 호전적인 성격을 가진 종족. 아에로크와 대립관계를 이루고 있다.
 
 ▲ 아메크 : 이티크 문명 멸망 당시 해저로 피신한 기계종족. 여성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중립을 지키고 있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