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치부심’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몹시 분하여 이를 갈고 속을 썩임’이라고 설명돼 있다. 올 한해 소개된 게임 중  ‘그라나도 에스파다’ 만큼 이 사자성어가 가슴으로 와닿는 작품도 없을 것이다.
 
  물론  ‘그라나도 에스파다’가 처음부터 ‘절치부심’했던 것은 아니었다. 올 초만 하더라도 ‘빅3’라 불리며 스포트라이트를 한몸에 받을 만큼 남 부럽지 않았던 작품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너무 기대가 컸던 탓일까? 유저들의 실망도 너무 빨리 돌아왔다. MCC라는 독특한 게임컨셉트와 화려한 그래픽은 유저들의 기대에 못 미쳤고 결과는 예상과는 너무 달랐다. 너무 빨리 제한 레벨인 100에 도달한 유저들은 이내 콘텐츠 부족을 외쳤고 그에 따르지 못하는 업데이트는 실망만을 안겨줬다.
 
  하지만 이번 2.0 업데이트는 말그대로 ‘절치부심’이다. 지난 7월 약속했던 대로 ‘그라나도 에스파다’는 ‘I’ll be back’ 한 것이다.
 
 # 새로운 스탠스의 등장
  우선 이번 2.0 업데이트는 ▲승급 시스템 ▲PK시스템 ▲당대당 전투의 변경 ▲신규스탠스·NPC·퀘스트의 추가 등으로 크게 나눠 볼 수 있다. 특히 승급시스템은 제한레벨이었던 100레벨 유저들에겐 가뭄의 단비와도 같다. 이를 통해 고레벨들에겐 새로운 재미가 저레벨에겐 또 다른 목표가 생긴 셈이다.
 
  승급시스템은 100레벨 캐릭터가 더욱 강해질 수 기회다. 각 마을 마스터룸의 마스터들에게 ‘승급비전서 - 베테랑’아이템을 지급하면 100레벨에서 베테랑으로의 승급이 가능해진다.
 
  플레이어가 승급을 하게 되면  레벨이 1이 상승할 때마다 원하는 능력치를 1 만큼 올릴 수 있다. 승급시 스텐스 레벨이 25인 상태에서 스탠스를 습득할 수 있으며 교본서는 퀘스트(몬스터 사냥)를 통해 얻을 수 있다.
 
  파이터계열의 경우 한손 둔기와 방패를 이용 한계치 이상의 블로킹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스탠스인 디펜더를 습득할 수 있다. 또 자벨린을 이용한 찌르기형 스탠스인 스태브가드, 레이어피어와 권총을 함께 사용해 여유있는 자세로 빠르고 강력한 공격을 자랑하는 아방세 가르드, 대검의 범위형 스탠스로 검을 눕혀들고 여러명의 적들을 빠르게 베는 사이드와이더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 ▲공성포를 옆구리에 끼고 쏘는 기간틱 막스맨쉽 ▲총검술을 이용한 근접공격과 방어가 가능한 인카운터 샷 ▲정신력 계열 마법 최상위 스탠스인 인캔테이션 등 강력한 스탠스가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PK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실력을 뽐낼 수 있게됐다. 결투신청은 상대 캐릭터를 우클릭 후 할 수 있다. 기존 결투 신청이 듀얼미션을 진행하는 것이었다면 18세 이상 서버에선 현재 위치에서 결투 모드로 바로 변경돼 좀 더 빠른 진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15세 서버에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듀얼미션으로 연결됨을 유의하기 바란다.
 
 # 고독한 공공의 적 ‘버론’
  결투 신청은 1대1로만 가능하며 결투 신청 중이거나 결투 중일때는 다른 가문에게 결투 신청을 할 수 없다. 결투 상태에서 사망 시 캐릭터의 레벨에 비례해 약간의 경험치가 떨어지게 되며 경험치가 부족할 경우에는 한 단계 낮은 레벨로 하락하게 된다.
  레벨이 떨어져도 현재 착용중인 장비 아이템은 그대로 유효하지만 장비를 해제하게 되면 다시 유효한 레벨로 캐릭터를 성장시켜야 한다. 
 
  만약 상대방의 동의 없이 강제로 공격해 상대방을 죽이면 살인자 상태인 ‘버론’이 된다. ‘버론’ 상태가 되면 캐릭터 머리위에 하얀색 해골모양의 이펙트가 생기게되며 자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을 적으로 인식할 뿐 아니라 일반 플레이어도 ‘버론’을 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즉 ‘공공의 적’이 되는 것이다.
 
  ‘버론’이 되면 ‘버론의 의지’라는 버프가 걸리며 공격력이 향상되지만 방어력은 감소한다. ‘버론의 의지’는 ‘버론’ 레벨이 높을 수록 더 강해진다. 버론 수치는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다른 버론을 죽이면 감소하며, 버론 수치를 0으로 만들면 버론 상태가 해제된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버론일때 사망하게 되면 일반적인 결투 때보다 2배의 경험치가 떨어지며, 확률적으로 착용 중이거나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 당 레벨 높이고 세력 만들기
  또 서로 적대관계인 당끼리 상시 전투가 가능하던 것이, 콜로니전 시간대에만 전투가 가능하도록 수정됐다. 단, 적대 관계인 당이 한쪽은 왕당파,다른 한쪽은 공화파인 경우 기존처럼 상시 전투가 이루어진다. 이밖에 ‘버론’ 상태에서만 입장이 가능한 로스톨도스 지역이 추가되고 투브칼 던전과 구 코임브라 항구 필드가 등장했다.
 
  한편 당레벨을 52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퀘스트도 신설됐다. 당 레벨이 51인 상태에서 린든과 대화를 할 경우, 퀘스트가 진행되며 어려운 조건을 만족하고 당 레벨 52를 달성할 경우 새로운 능력치가 생겨난다.
 
  일단 ‘당의 가호 버프’가 콜로니전 시 당 전체에 적용되고 공화파, 왕당파, 용병단의 세력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용병단은 현재 미구현). 52레벨 상태인 당의 당수는 51레벨 당수의 광휘와 52레벨의 새로운 당수의 광휘를 모두 받게 된다.
 
  이밖에 승급을 받을 수 있는 마스터 룸이 추가됐으며 각각 5명의 마스터를 통해 기존 스탠스 및 신규 스탠스를 습득할 수 있다. 이에따라 개척지원본부에 있는 스탠스 판매병은 더이상 스탠스를 판매하지 않는다.
 
  설원 지역 내에 새로운 퀘스트와 투브칼 퀘스트, 오슈 인팬트리 NPC를 영입할 수 있는 퀘스트가 추가됐다. 특히 오슈의 미녀병사를 영입 가능하게 돼  많은 남성 게이머들의 가슴을 벌써부터 설레게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