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느와르의 부활을 알린 ‘무간도’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린 두 인물의 캐릭터였다. 갱스터 조직을 일망타진하기 위해 경찰 신분을 감추고 폭력조직의 일원으로 살아가고 있는 남자와, 그 반대로 경찰 내부의 정보를 빼내기 위해서 폭력조직의 멤버지만 경찰조직 내로 침투하여 경찰로 살아가고 있는 남자. 이 두 사람의 뒤바뀐 아이덴티티는 극에 묘한 긴장감을 불러 일으켰다.
 
   ‘무간도’의 할리우드 리메이크작 ‘디파티드’의 감독은 마틴 스콜세즈다. ‘비열한 거리’와 ‘택시 드라이버’로 이미 수십 년 전부터 뒷골목의 폭력세계와 인간의 내면에 숨겨진 야수같은 폭력성에 대한 탐구를 해온 감독에게 ‘무간도’ 원작은 매우 매력적이었을 것이다. ‘디파티드’는 원작 ‘무간도’를 잊어버리고 보면 매우 재미있게 만들어진 할리우드 범죄 느와르 영화다. 하지만 ‘무간도’의 비장미는 탈색되어 있다. 나는 마틴 스콜세즈의 장인의식과 힘 있게 주제를 밀고 가는 솜씨도 좋지만 ‘무간도’의 비장미가 더 좋다.
 
   갱스터에서 경찰 내부로 침투시킨 범죄자 류건명(유덕화 분)과, 경찰에서 범죄세력 내부로 침투시킨 위장경찰 진영인(양조위 분)이 각각 정체성의 혼돈을 겪는 과정이 예민하게 묘사된 ‘무간도’와는 달리 ‘디파티드’는 경찰조직과 조직폭력배의 외형적 세력 싸움에 더 힘을 치중하고 있다. 즉 캐릭터 내면의 심리묘사보다는 각각 적진에 침투한 경찰과 갱스터의 첩자들이 불러일으키는 갈등과 위기에 힘을 더 쏟고 있다. 이것이 힘의 대결에 초점을 맞춰 더 보편성을 갖고 관객들을 유인하려는 할리우드적 전술이다. 마틴 스콜세즈의 뛰어난 장인의식이 빛을 발하고는 있지만, 정체성의 혼돈이라는 ‘무간도’의 중요한 테마는 ‘디파티드’에서는 사소하게 다뤄지고 있다.
 
   2시간 30분이 넘는 런닝 타임이 지루하지 않게 마틴 스콜세즈는 소재를 완벽하게 장악하면서 이야기를 긴박감 있게 끌고 간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경찰에서 갱스터 내부로 침투된 위장경찰 빌리로, 맷 대이먼이 갱스터에서 경찰 내부로 침투된 폭력세력의 첩자 콜린으로 등장하면서 이야기가 펼쳐지지만, 뒤집힌 운명의 두 사람의 대결은 ‘무간도’만큼 정체성을 뒤흔든 심리묘사를 동반하지 않고 있다.
 
   ‘무간도’가 경찰 보스와 그가 갱스터 조직 속에 침투시킨 위장경찰, 그리고 조폭 보스와 그가 경찰 조직 내부에 침투시킨 위장 조폭, 그 네 사람의 역학관계가 미묘한 갈등을 빚으며 전개되는 데 비해서, ‘디파티드’에서 경찰 보스의 위치는 매우 희미하게 다뤄지고 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멧 데이먼 두 당사자 이외에는 갱스터 조직의 보스인 잭 니콜슨의 위치만 강조된다. 경찰 내부에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위장 신분을 알고 있는 사람도 마틴 쉰 등 두 사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도 다르다.
 
   ‘디파티드’는 철저하게 할리우드적이다. 속도감 있는 편집과 몸값을 하는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 그리고 거장 감독의 솜씨가 잘 어우러진 영화이긴 하지만, 원작 ‘무간도’의 비장미를 뛰어 넘는 새로움은 없다. 정체성의 혼돈으로 삶의 본질 자체가 모호해진 두 인물의 갈등은 섬세하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내적 갈등을 견디지 못하고 약물에 의존하는 경찰 빌리의 모습만 여러 차례 강조될 뿐이다.
 
 <영화평론가·인하대 겸임교수 s2jazz@hanmail.net>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