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성전을 끝내려면
 
공성전시 동맹관계에는 다음과 같은 특기할 만한 규칙이 존재한다.

동맹관계는 공성/수성관계보다 상위이므로, 수성측으로 등록이 승인된 혈맹과 동맹인 혈맹은 공성측으로 등록할 수 없다. 반대로 공성측으로 등록된 혈맹과 동맹인 혈맹은 수성측으로 등록할 수 없다. 만약, A혈맹이 수성측으로 등록을 신청한 상태라면 동맹혈인 B혈맹이 공성측으로 등록할 수 없다. 물론 B혈맹이 공성등록을 취소 한다면, A혈맹은 다시 수성등록을 할 수 있고, 성주가 이를 승인할 수도 있다.

동맹인 두 혈맹이 공성측과 수성측에 등록되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는다. 공성시작시 수성측과 동맹인 혈맹의 캐릭터라도 수성등록이 되어있지 않다면 성 밖으로 튕겨나가게 된다. 공성도중 성주가 바뀌었을 때(중간 승리), 새롭게 성주가 된 혈맹과 동맹혈맹 중에서 미리 공성등록이 되어 있던 혈맹은 자동으로 수성측으로 등록된다. 따라서 성에서 튕겨 나가지 않게 된다. 그 이외의 캐릭터는 모두 튕겨나가게 된다.

공성도중에라도 동맹관계의 파괴는 가능하다. 이 때, 경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위치가 변하게 된다. 성을 갖고 있던 혈맹과 동맹인 동시에, 수성등록되었던 혈맹은 공성측이 된다. 수성등록이 되어있었으나 성을 갖고 있던 혈맹과 동맹이 아니던 혈맹끼리 동맹관계가 파기되었다면 동맹 여부와 관계없이 계속 수성측으로 유지된다.

공성등록이 된 혈맹끼리는 동맹을 파기하여도 관계의 변화가 없다. 무관계였던 혈맹은 동맹과 관계없이 언제나 무관계상태로 유지된다.
 
동맹전 승리와 상태
 
동맹전 승리조건
· 한 동맹이 항복함(항복에 동의는 필요 없음)
· 한 동맹이 종전을 제안하고, 다른 동맹이 이를 받아들임

동맹전시 상태
동맹전 시 두 동맹원 사이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변하게 된다.
1. 동맹의 마크가 디폴트로 머리 위에 나타난다.
2. 적 동맹의 머리위에는 붉은색마크가, 아군 머리위에는 푸른색마크가 생긴다. 제 3자가 볼 때는 동맹전 중인 동맹원들의 머리위에는 칼마크가 보이게 된다.
3. 상대동맹원에 대한 기본액션이 ‘공격’으로 변한다.(공격을 위해 컨트롤 키를 누를 필요가 없다)
4. 두 동맹의 동맹원끼리는 성향에 패널티를 받지 않고 PVP가 가능하게 되며, 이는 개개인의 동맹원의 생사와 상관없이 전쟁이 끝날때까지 계속된다.
5. 동맹전에서 사망할 경우의 경험치 페널티는 평소의 4분의 1이다. 카오틱 캐릭터의 경우 아이템을 드랍할 수 있다.
6. 동맹전에 대하여는 개인 항복을 할 수 없다. 동맹전은 혈맹전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동맹에 소속된 각각의 혈맹에 개인항복을 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7. 동맹전이 종료되기 전에 더 이상의 동맹전을 원치않는 혈맹은 동맹을 탈퇴해야 한다.
8. 동맹전 도중 동맹관계가 끊어질 경우에도 각각 형맹간에 진행되던 혈전은 그대로 적용된다.
 
동맹전의 승패
 
1. 상대방 동맹주로부터 항복을 받아 낸 경우 : 항복을 할 때는 적어도 한 명 이상의 상대편 혈맹주가 게임 중에 있어야 한다. 항복을 하려면 ‘/동맹전항복 동맹명’을 입력하면 된다.
2. 두 동맹이 종전협정에 동의했을 경우 : 종전은 동맹주만이 ‘/동맹전중단 상대동맹명’ 명령어를 이용해 신청할 수 있다. 종전신청을 하면 상대 동맹주에게 메시지가 전달되고, 상대 역시 종전을 선언하면 동맹전이 끝나게 된다.
3. 승패에 상관없이 한번 선전포고를 한 동맹과 그에 동의한 동맹은 그 후 5일간 선전포고를 할 수 없다.
 
김순기 기자(soonkkim@etnew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