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품 편수 줄었지만 알찬 내용에 장르도 다양
 
이달 출품작은 PC·온라인·비디오게임 부문 3편, 교육용 게임 부문 2편, 업소용·모바일·PDA 및 기타부문 5편 등 총 10편이 응모해 지난달 보다 출품작의 수가 줄어들었다.
보드게임의 식을 줄 모르는 열기를 반영하듯 지난달 ‘크레이지아케이드 페이퍼배틀’에 이어 이달에도 오프라인 카드게임인 ‘바람의나라 CCG’ ‘대장금 수라상 어선경연대회’가 출품됐다. 또 모바일 게임도 4종이나 출품돼 식을 줄 모르는 모바일 게임의 인기를 입증했다.
 
PC·온라인·비디오게임 부분
팡야
 
출품업체 엔트리브소프트
대표 김준영
연락처 (02)562-6122
플랫폼 PC
장르 온라인

팡야는 어렵게만 느껴지는 골프룰을 재해석, 아기자기하고 짜임새 있게 구성해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캐주얼 골프게임.
쉽지만 깊이 파고들면 파고 들수록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준비돼 있다는 점이 팡야의 특징이다. 역동적인 카메라 워크, 부드럽고 재미있는 캐릭터의 모션, 풀 3D로 만들어진 배경 등은 기존의 고품질 비디오 게임의 수준을 넘어섰다는 평을 받을 정도다.
다른 차원에 존재하는 환상의 세상인 팡야섬을 배경으로 한 이 게임은 기존 실사형 골프게임과는 달리 조작이 쉽고 튜토리얼이 제공된다. 따라서 골프를 몰라도 10분만 배우면 초보자 코스에서 버디를 할 수 있다. 또 커뮤니티를 제공한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자체 개발한 3D 엔진인 ‘왕리얼엔진’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켜 이를 적용, 사실감 있게 구현했다. 특히 퍼팅 경사면 표시 방식은 사용자가 경사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고안돼 특허 출원까지 했으며 바람의 영향이나 공의 궤적 등을 표현하는 물리엔진은 상당히 사실적이다.
 
PC·온라인·비디오게임 부분
BnB크레이지아케이드 대모험2
 
출품업체 미지프로덕션
대표 이성술
연락처 (02)2113-2140~4
플랫폼 PC
장르 액션 어드밴처

BnB 크레이지 아케이드2는 전편과 마찬가지로 게임을 처음 접하게될 아동층을 대상으로 알려진 BnB의 캐릭터와 게임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만들진다. 깔끔하고 화려한 그래픽 처리와 간단한 조작으로 다양한 게임성을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다.
2D캐릭터와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BnB 자체의 원색적이고 깔끔한 느낌을 유지하고 배경과 효과는 3D로 구성해 기존의 타일 구성 배경보다 다양하고 공간감 있는 느낌을 준다.
BnB온라인의 주요 캐릭터인 다오(1인 플레이)와 배찌(2인 플레이)가 서로 협력하며 게임을 풀어나가야 하는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만화책 ‘BnB 오프라인배틀’의 내용을 스토리로 재구성해 게임의 재미를 한층 더 높여준다. 버블힐을 지옥불 마왕으로부터 구한 용자의 후손 다오가 친구인 배찌와 함께 마왕을 무찌르고 아버지를 구하기 위한 여행을 시작한다는 내용이다.
게임을 통해 얻은 루피로 구입한 아이템은 온라인 BnB상에서 사용하는 아이템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PC·온라인·비디오게임 부분
러브(L.O.V.E)
 
출품업체 메가폴리엔터테인먼트
대표 김소연
연락처 (051)610-0431
플랫폼 PC
장르 육성 코디 연애시뮬레이션

러브는 어렸을적 누구나 한번쯤은 해보았을 인형놀이에 착안해 만든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미소년만 일방적으로 쫓아다니는 단순한 게임이 아니라 코디, 화장, 심리테스트, 데이트와 풋풋하고 애틋한 러브스토리 등 여자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다양하게 구현했다.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주인공의 이름과 생일정보, 혈액형을 물어보고 이 정보를 통해 별자리 성격, 혈액형 성격 등을 분석해서 지성, 감수성, 도덕심, 사교성의 기본 인성지수를 결정해준다. 그만큼 플레이어는 주인공과 일체감을 형성시킬 수 있어 게임에 대한 몰입도가 높다.
셔츠, 외투, 원피스, 모자, 가발, 액세서리, 구두 등 수백가지 아이템이 존재하는데 상대방의 선호도에 따라 스타일을 잘 정해서 입어야 한다. 사실적인 화장도 눈에 뛰는데 화장품을 구입해 다양한 스타일의 연출이 가능하다. 이 게임에는 열두명의 남자친구가 등장하는데 개성이 강한 이들과 대화를 하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재미도 쏠쏠하다.
 
교육용게임 부분
바람의 나라 CCG
 
출품업체 티앤티
대표 남궁정
연락처 (02)2287-5403
플랫폼 오프라인
장르 카드게임

바람의 나라 CCG은 고구려의 실제 역사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역사카드 게임으로 카드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재미는 물론이고 유리왕, 무휼, 호동 등의 인물과 각 사건, 배경 등을 익히는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유희왕이나 디지몬 등 단순한 흥미위주의 일본 카드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 등장, 더욱 주목받고 있다. 유희왕 카드게임은 일본에서 3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으며 미국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다.
사용자는 한 나라의 왕이 돼 카드에 있는 캐릭터를 배치하고 영토에서 자원을 만들게 된다.
이 카드게임에는 고구려군 50장, 반고구려군 50장, 매뉴얼북, 게임전용 코인, 수집용 카드 10장, 온라인 바람의 나라 60시간 무료 이용권과 아이템 쿠폰 등이 포함된다.
보드게임과 아동용 PC게임 전문 제작업체인 티엔티는 게임기술문화연구소와 산학협력을 통해 이 게임을 개발했으며 현재 조이온의 거상을 배경으로 한 카드게임도 제작중이다.
 
교육용게임 부분
페이블랜드 스토리
 
출품업체 배틀겜
대표 김남용
연락처 (02)3424-1354
플랫폼 PC
장르 어드벤처

‘페이블랜드 스토리’는 주인공인 포지 왕자가 사랑하는 네가 공주의 어머니인 서클 왕비로부터 사위로서의 시험을 받는다는 것이 줄거리.
이웃한 동화속 공주들이 왕비를 도와 왕자를 시험하는데 왕자는 이를 슬기롭게 해결해야 한다. 8개로 이뤄진 스테이지에서는 각각 수의 개념, 도형의 이해, 덧셈, 도형의 개념,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 사칙연산, 크기와 부피 등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또 2개의 스테이지를 끝내면 마녀의 과수원, 두더지 잡기, 미로, 잠자는 공주의 성 등 아기자기한 미니게임이 나온다.
이밖에 조각 맞추기, 순간포착, 숨은그림 찾기, 사과받기 등 10개의 게임으로 구성된 콘텐츠 게임도 제공된다.
저학년을 대상의 이 게임은 재미있는 놀이를 하면서 과정을 즐기고 이를 통해 수에 대해 이해하고 개념을 정립하도록 개발됐다. 사칙연산에 대한 이해와 반복 학습으로 수학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업소용·모바일·PDA 및 기타 부문
대장금 수라상 어선경연대회
 
출품업체 에프씨앤피플
대표 백영덕
연락처 (02)924-6923
플랫폼 보드
장르 카드, 전략, 플러핑

간단한 플레이 방식에 비해 고도의 심리분석과 심리전, 블러핑이 필요한 게임.
이 게임은 올해 최고의 인기드라마 대장금, 그리고 소재가 됐던 궁중요리를 테마로 한 MBC특별기획 드라마 ‘대장금’ 공식 보드게임으로 다양한 궁중요리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최고의 수라상을 만들어가는 게임이다. 각각의 궁중요리별로 개별적인 요리대회를 주최해 주어진 다양한 요리도구를 사용해 요리대회에서 실력을 겨루게 된다.
모두가 동일하게 받게되는 10가지 요리도구. 하지만 언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요리 대회에서 승리를 할 수도 있고 허무하게 좋은 요리도구를 낭비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상대방의 요리도구 사용을 예측하고 또한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하는 유쾌한 심리전 그리고 블러핑이 난무하게 된다.
남성취향의 보드게임이 대부분인 가운데 여성에게 친숙한 요리를 소재로 했으며 우리나라 전통의 단청과 흉배 문양을 활용해 섬세하고 고급스럽게 디자인 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3~6명의 인원이 45분 정도 즐길 수 있다.
 
업소용·모바일·PDA 및 기타 부문
대장금(수랏간/절대미각/어전의편)
 
출품업체 라이온로직스
대표 박정준
연락처 (02)3424-3534
플랫폼 모바일
장르 육성 시뮬레이션

모바일게임 대장금 시리즈는 MBC의 특별기획 드라마 ‘대장금’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구현한 휴대폰 게임.
이 시리즈는 탄탄한 드라마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진행돼 흥미를 더해주며 ‘수라갓편’ ‘절대미각편’ ‘어전의편’ 등 쉽고 재미있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으로 구성된다. 복잡하지 않은 캐주얼 게임과 마니아들도 즐길 수 있는 RPG게임이 결합된 게임으로 게이머는 주인공 장금이 되어 수랏간 최고상궁부터 조선시대 최고 명의로 캐릭터를 키워나가야 한다.
수랏간편은 육성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육성모드에서는 요리와 궁중예법 등의 교육모드와 요리대회 등의 육성요소가 있어 게임의 진행에 따라 장금의 능력이 점차 상승한다. 사냥모드에서는 캐릭터들이 몬스터와 싸우게 되며 게임의 목표는 정해진 시간 안에 장금의 능력치를 키워 수랏간 최고 상궁이 되는 것이다.
신분에 따라 엔딩의 결과가 달라지는 신분설정시스템, 계절에 따라 다른 적 캐릭터가 출현하고 아이템도 달라지는 계절변화시스템 등이 특징이다.
 
업소용·모바일·PDA 및 기타 부문
썸머스케치
 
출품업체 엔소니
대표 문성훈
연락처 (02)332-4843
플랫폼 모바일
장르 연애 시뮬레이션

썸머스케치는 정통 연애시뮬레이션 게임. 흔히 ‘미연시’로도 불리는 이 장르의 최종 목적은 원하는 이성과 사랑의 결실을 맺는 것이다. 썸머스케치는 이러한 전형적인 틀에 충실하게 스케줄을 기반으로 게임을 진행하고 대화를 통한 이벤트 발생을 중심 구조로 삼았다.
우연한 계기로 만난 그녀와의 갖가지 해프닝을 통해 여름방학 동안 인연을 만들어가는 것이 줄거리.
게이머가 관리해야 할 기본 항목은 주인공의 체력, 매력, 돈 3가지다.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면 체력과 매력이 소모된다. 또 체력을 회복시키려면 잠을 자거나 온천 혹은 사우나에 들려야 하며 매력 수치를 높이려면 헬스나 수영 등의 운동을 해야 하며 이 때 돈과 체력이 소모된다.
스케줄 관리를 통해 체력, 매력, 돈 세가지를 적절히 조절하면서 궁극적으로 마음에 드는 이성과 데이트를 많이 해야 하는 것이 이 게임을 잘하는 요령. 데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매력 수치가 일정이상 돼야한다
 
업소용·모바일·PDA 및 기타 부문
열혈강호
 
출품업체 일렉트릭아일랜드
대표 박곤호
연락처 (02)549-9337
플랫폼 모바일
장르 GVM

무협이라는 장르가 무겁다는 인식을 뒤엎고 코믹 무협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며 300만부를 넘는 판매를 기록했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삼은 게임.
정파와 사파의 대립이 절정으로 드러나는 비무대회를 주 배경으로 다뤘다. 특히 한비광의 성장을 레벨업과 다양한 초식의 습득이라는 형태로 구체화시켜 단순 액션 게임의 문제점을 탈피함과 동시에 게이머의 취향에 따라 성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3단계의 기본 공격, 대시공격 업그레이드와 2가지 필살기(천마탈골흡기공, 흑풍회 소환), 8가지의 상호 연대성이 강화된 초식 시스템을 통해 원작의 다양한 초식을 게임에 응용할 수 있고 업그레이드에 따른 차별화된 효과를 누릴 수 있다.다.
스테이지 시작 전에 대화가 등장해 스토리와 게임의 목적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매 스테이지마다 즉효성 아이템과 누적성 아이템이 등장해 게임의 전략적 진행이 가능하며 각 초식 및 등장 캐릭터 배경을 설명한 오프닝 파일이 별도 제공되는 점도 독특하다.

업소용·모바일·PDA 및 기타 부문
츄파추켓

출품업체 씨에프엔
대표 박창현
연락처 (02)2668-6420
플랫폼 모바일
장르 아케이드 게임기

무선으로 직접 로봇을 작동해 게임기 내부에 있는 사탕을 집어 올려 밖으로 빼내는 업소용 아케이드 게임기.
게이머는 조이스틱(적외선 송신부)으로 무선 로봇(적외선 수신부)을 조작해 게임을 진행하기 때문에 현실감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또 이 게임기는 적외선 로봇의 구동방식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효과도 가져다 준다.
로봇은 게임기 바닥에 설치된 전원공급판을 통해 구동에 필요한 전원을 공급받기 때문에 송수신장치나 구동로봇에 필요한 개별적인 배터리가 필요 없다. 일반 교류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리가 편하고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무선 로봇은 구동에 필요한 독립적인 2개의 모터를 장착했고 구동방식은 바퀴가 아닌 캐터필러 방식을 도입해 전후좌우 구동이 가능할 뿐 아니라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해 업소용 아케이드 게임기의 제한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했다.
 
황도연기자(dyhwang@etnew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