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인의 게임의 법칙] 다가오는 4.15 총선에 반드시 참여…그간 대못을 박아온 반 게임계 후보들에게 철퇴를

게임계가 일정 거리를 두고 있는 분야는 정치 분야다. 경쟁 산업과는 달리 유난히 멀다 할 만큼 경계를 하고 있는 곳이 정치 쪽이다. 그 때문인지 게임계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정치인들도 드물다. 고작 게임계 출신의 김 병관 의원 정도이다. 하지만 그도 지역구 살림 챙기는데 정신이 없다.

게임과 정치가 무관한 듯 해 보이지만, 제도권과 연을 맺고 있는 한 정치란 큰 우산 아래 없는 것이 존재할 수는 없다. 특히 게임은 정치 사회 문화 등에 걸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정치권의 관심에서 벗어날 수 없는 구조를 안고 있다. 따라서 죽을 만큼 싫다 해도 그들과 다리를 걸쳐 놓고 살아야 한다.

4월 정치의 계절이 다가왔다. 청명과 한식이 지나면 곧바로 21대 총선이 시작된다. 그러나 이번 총선은 예전과 다르다. 대선을 앞두고 치러지는 총선이기 때문에 각종 이슈들이 대거 쏟아질 전망이다.

게임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여기서 놓쳐선 안될 대목은 과거, 아이템 판매 등 게임의 구조적인 문제점이 화두를 이끌었다면, 최근에는 사회 현상과 젠더 문제 등으로 논쟁의 의제가 다양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긴장의 끈을 잠시라도 늦췄다간 그대로 발목이 잡힐 판이다.

직설하면, 좀 더 게임계를 이해하고 소통의 노력을 기울이는 후보자들이 여의도에 입성하거나 진출하면 좋겠으나, 그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또 다행스럽게도 그런 인물이 의회에 진출한다고 가정해도 권력의 속성은 빠르게 변하게 돼 있다.

이를테면 민심을 빌미로 게임계를 향해 언제든 목청을 높일 수 있는 이들이 다름 아닌 바로 그들이다. 정치인들의 행태가 그렇게 고약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투표장에 나서지 않는 것은 그런 그들을 그대로 용납하는 것이다. 투표장에 나가서 민심을 가볍게 등진 이들을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

게임계가 21대 국회에 진출하겠다는 이들을 더 주의 깊게 관찰하며 뽑아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가운데 하나는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이다. 정부는 올해 규제 성격이 짙은 게임진흥법을 새로 제정하는 수준으로 개폐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법안 개정 작업이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법안 1조 1항부터 마지막 장 부칙에 이르기까지 새로 의회에 진출한 이들에게 일일이 설명을 해야 할지도 모를 일이다. 이같은 과정에서 원하지 않게 다른 길로 빠져 들어가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렇기 때문에 깨어 있는 이들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진영과는 관계없는, 시대의 흐름을 잘 읽고, 내일을 예측하고 내다 보는 그런 인물을 선택해야 한다.

더욱이 올해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결의에 따라 게임질병코드 도입 문제를 구체화 해야 한다. 자칫 잘못 처리 했다가는 게임계가 홍역을 치를 수 있다. 특히 이를 관장하게 될 보건복지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는 점에서 게임질병코드 도입 절차를 둘러싼 양측 진영간 난상토론이 예상된다. 따라서 후보를 선택할 때 만큼은 진중히 고민을 해 봐야 한다. 예컨대 상대당의 입장은 생각치도 않고 오로지 자기 당과 목소리만 대변하는 이들은 철저히 배격해야 한다. 그같은 인물들은 실타래처럼 얽키고 섥힌 여러 사회 현안과 문제들을 풀어갈 능력이 없다.

올들어 국내 게임 시장은 널뛰기 장의 모양새다. 몇몇 작품을 제외하고는 흥행 가능성의 여부를 예측할 수 없다. 그만큼 게임시장이 안갯 속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 보면 더 가관이다.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심화됨으로써 몇몇 되는 기업만 화창할 뿐, 그렇지 않은 나머지 기업들은 경영난 심화로 아주 큰 몸살을 앓고 있다. 더군다나 코로나 19사태로 자금마저 경색된 처지다. 서둘러 특단의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황금 잔디 숲이 그대로 사라질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정부도 이같은 처지를 잘 알고 있다. 이에 따라 게임산업 진흥을 위한 새로운 로드 맵을 완성하겠다는 방침이다. 그 로드맵의 골자는 국내 게임산업 진입 초기와 같이 규제의 방벽은 허무는 대신 진입의 길은 활짝 열어놓겠다는 것이다. 아주 반가운 소식이다. 이번 기회에  새 로드맵에 의한 산업진흥책이 수립돼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도 정치인들의 입김이 작용한다. 아니라고 하지만 현실이 그렇다. 하지만 관료보다 정치인의 목소리가 더 반영된 정책은 대부분 실패했다. 산업육성책도 예외는 아니어서 정치인들이 개입하면 배가 산으로 향한다. 21대 총선이 시작됐다. 그렇다면 게임계도 이젠 바른 인물 선택을 위한 기준을 만들 때가 됐다. 정치권에서 흔히 말하는 학연이나 지연, 혈연, 그리고 징그럽게도 갈라져 버린 진영간 보폭 따위 등은 중요치 않다. 거룩하게 지역과 나라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말도 이 순간, 굳이 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이 한가지 만큼은 반드시 지켰으면 한다.

대한민국 게임계에 대못을 박아온, 이른바 반 게임계 정치인과 후보자들에 대해서는 게임계의 표심을 보여주자는 것이다. 그 것이 게임계의 자존심을 지키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또 그 것이 두 번 다시 게임계를 만만히 보지 못하는 응징의 표시로 남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그같은 표심을 가지고 투표장에 나가자. 4.15 총선을 통해 여의도 정치권에 대해 게임계가 결코 녹록치 않음을 반드시 보여줘야 한다.

 [더게임스 모인 뉴스 1에디터/ inmo@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